서론
최근 사회구조의 급격한 변화와 더불어 가족 구조가 핵가족화되고 여성의 사회참여가 늘어나고 있다. 이러한 현상은 가정의 교육적 기능을 약화시키고 있다. 따라서 가정의 교육적 기능을 대행해 줄 보다 전문화된 유아교육기관을 요구하고 있다. 여성의 사회참여 확대에 따른 유아교육 수요
배양을 위한 교육훈련의 기회제공 등 그들이 필요로 하는 복지서비스를 제공하고, 가정기능 강화 및 주민상호간 연대감 조성을 통한 각종 지역사회문제를 예방․치료하는 매체로서 주민의 복지증진을 위한 종합복지센타의 역할을 수행하는 것을 그 목표로 한다고 규정하고 있다(보건복지부, 1999).
(1) 외식문화의 자화상
외식이란 다른 사람이 상품으로 만든 음식과 서비스를 구매하여 소비하는 행위이다. 따라서 외식은 상품과 화폐경제가 발달한 근대 자본주의 사회에서 나차나는 식사형태라고 볼수 있다. 이와 같이 외식이 근대사회에서 나타나는 식사형태라면, 외식을 하는 방식 즉 외식문화
Ⅰ. 불교와 불교사상
1. 보시사상(布施思想)
보시(布施)의 보(布)는, 베풀 보(布)이며, 시(施) 역시 베풀 시(施)이다. 베푼다는 두 글자를 합한 것은, 보시의 참뜻을 말하는 것인데, 이는 베풀고, 또 베풀라는 뜻으로 해석된다. 왜냐하면 보시란, 베푸는 자도, 받는 자도, 베푸는 내용이 되는 물건도, 모
Ⅰ. 불교의 유아관
1. 수태의 순간을 곧 인간의 초기 형태로 보는 태내관(胎內觀)
불교에서 보는 인간의 초기 형태는 ‘윤회사상’으로 인해 현대 과학에서 보는 관점과는 다르다. 이것은 불교의 인생관과도 연결되는데, 즉 인간의 생을 단지 한 번으로 보는 것이 아니라 육도윤회(六道輪廻)하는 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