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불교와 불교철학
우주론을 통해서 불교와 화이트헤드를 비교한다고 말할 때, 혹자는 도대체 불교에 우주론다운 우주론이 존재하는가 하는 질문을 먼저 던질 수 있다. 이런 질문을 하는 사람들은 우주론을 생각하면서 대개 자연과학과 그것에 근거한 우주론을 염두에 두고 있기 마련이다.
예를
문화》(1871)에서 이 말을 처음 사용하였는데, 애니미즘적 사고방식은 ‘야만인의 철학’으로써 종교의 기원을 설명하는 동시에, 나아가서는 종교의 근본원리가 되었다고 주장한 데서 비롯된다. 타일러 에 의하면 애니미즘적 사고방식은 꿈과 죽음의 경험에서 추리되어 성립되었을 것이라고 한다. 가령
Ⅰ.서론
문학은 시대와 역사, 사회적 환경의 산물이다. 이러한 문학의 성격으로 보아 한국의 역사와 더불어 공존해왔던 불교 사상이나 불교 정신이 한국문학 안에 표현된 것은 자연스럽고 당연한 일이다. 일찍이 불교는 한국문화의 형성과 발전과정에서 지대한 공헌을 해 왔는데 인간과 세계의 궁극적
사회
B.C. 4세기경 철기문화의 유입 → 농업생산력 증대, 경제기반의 확대, 여러 계통의 융합 → 부여, 고구려, 옥저, 동예, 삼한 성립
정치․사회
경제
제천행사
풍속
특산물
부여
중앙부족(마가, 우가, 저 가, 구가등) 과 사출도를 다스리는 4개의 소국들이 합하여 5
일본을 가리킬 때, 외면적으로는 고도의 기술을 가진 나라로 표현한다. 그러나 내면적으로는‘종교의 나라’라고 부를 수가 있다. 왜냐하면 일본에는 공식적으로 800만의 신이 있으며 정통 신도(神道)와 불교를 제외한 신흥종교의 수는 10만에 가깝다고 추산하기 때문이다. 유기남, “현대 일본의 신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