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학]대승불교-대승기신론-대승불교의 특징

 1  [불교학]대승불교-대승기신론-대승불교의 특징-1
 2  [불교학]대승불교-대승기신론-대승불교의 특징-2
 3  [불교학]대승불교-대승기신론-대승불교의 특징-3
 4  [불교학]대승불교-대승기신론-대승불교의 특징-4
 5  [불교학]대승불교-대승기신론-대승불교의 특징-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불교학]대승불교-대승기신론-대승불교의 특징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들어가는 말

Ⅱ. 대승불교의 사상적 특질
1. 利他慈悲의 대중구제사상
2. 在家主義
3. 難行道와 易行道
4. 菩薩佛敎와 成佛의 가르침
5. 佛身論과 一乘佛敎
6. 如來藏과 佛性思想
7. 信心佛敎

Ⅲ. 나오는 말
본문내용
Ⅰ. 들어가는 말
부처님의 가르침은 긴 세월을 경과하는 동안 참으로 다양한 변천의 발자취를 보여주고 있다. 즉, 2천5백년이나 되는 긴 역사를 계속하는 동안, 부처님의 가르침을 시대에 맞게 새롭게 해석하려는 시도가 계속되었고, 그것도 사상적 측면에서 중생구제의 새로운 방법론으로 제시되었던 것이다. 그 중에서도 ‘대승(大乘)’이라고 자칭하는 새로운 물결이 높아짐으로서 보수적인 상좌부의 그것과 현저한 대조ㆍ대립을 나타낸 역사적 사실은 불교사상사에서 가장 주목되는 전환이었다.
대승(大乘, Mahāyāna)이란 말이 언제부터 생겼느냐에 대해서는 서지적(書誌的)으로 볼 때 기원전 1~2세기경으로 추정하며, ‘한꺼번에 많은 사람들을 실어 옮길 수 있는 큰 수레’라는 뜻에서 소승(小乘, Hīnayāna)에 대칭된다. 이 소승이란 말은 대승을 자처하는 사람들이 혼자만 구원하는 초기불교(작은 수레)를 폄하하는 뜻을 포함하고 있다고 할 수 있다. 대승불교가 이렇게 과거의 불교에 대해 비판적 입장을 취한 것은 구제에 대한 종교적 태도 때문이라고 볼 수 있다. 대승불교운동가들은 부처님이 이 세상에 출현한 본뜻이 ‘중생의 구제’에 있다고 보았다. 부처님이 깨달음을 성취한 뒤 45년간 사막의 모래바람과 뜨거운 햇볕을 마다않고 전도유행(傳道遊行)을 거듭한 것은 오로지 중생을 해탈로 이끌어 고통으로부터 구제하기 위해서였다. 8만 4천의 설법이란 그 과정에서 생겨난 방법론에 불과하다.
그러나 부처님이 입멸한 뒤 이 같은 본래의 정신은 점점 퇴색해갔다. 출가비구들은 부처님의 가르침을 현학적(衒學的)으로 해석하여 일반인의 접근을 어렵게 했다. 그리하여 많은 재가자는 불교로부터 소외되는 현상을 가져왔다.
이에 대한 반성으로 제기된 것이 바로 대승불교다. 즉, 초기불교가 지니고 있던 역사적ㆍ사상적 제한을 극복하기 위해 새로운 이상과 그에 이르는 방법을 제시했던 것이다. 대승불교가 불교역사에서 갖는 최대의 의미도 여기에 있다. 따라서 본서에서는 대승불교의 특질을 개략적으로나마 살펴봄으로써 대승불교의 특색 있는 중심교리와 소승과 대승의 차이점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한다.
Ⅱ. 대승불교의 사상적 특질
1. 利他慈悲의 대중구제사상
대중의 교리를 ‘큰 수레’라고 말하는 것은 첫째로 그 가르침이 ‘자리이타(自利利他)’의 교리이기 때문이다. 즉, 개인의 문제에서 대중의 문제로 관심의 비중을 전환한 것이다. 일반적으로 소승(小乘, Hīnayāna)이라고 불리는 부파불교(剖派佛敎)는 자신의 구제에만 전념하고, 타인의 구제에 대해서는 관심을 갖지 않는다고 한다.

해당자료는 한글2002나 워디안 자료로 한글97에서는 확인하실 수 없으십니다.
참고문헌
히라가와 아키라 외5 공저, 정승석 역, 『대승불교 개설』, 김영사, 2005.
성해, 『대승불교의 핵심』, 우리출판사, 1991.
나카무라 하지메, 사이구사 미쓰요시 저, 혜원 역, 『바웃드하 佛敎』, 김영사, 1999.
E.콘즈, 한형조 역, 『한글세대를 위한 불교』, 세계사, 1999.
하고 싶은 말
불교학시간의 전공필수인 대승기신론 시간에 제출한
대승불교의 특징을 주제로 한 레포트입니다.
일반 책들에서는 찾을 수 없는 교수님의 강의내용을 함께 정리한 살아있는 레포트입니다.^^;;
후회하지 않으실거에요! ^ㅁ^*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