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상에 있어서 천지인 삼자를 삼재라하여 중요시하지만 중용사상으로 天道가 인도에 내재하며, 인간은 물질의 주인으로 物質이 人間에게 지배되는 가치체계를 가진 것이라 하겠다.\"
≪ … 중 략 … ≫
Ⅱ. 유교관의 성격
유교관의 기본이 되는 경전의 내용들을 중심으로 그 사상적 성격
Ⅰ. 서론
종교는 넓게 보면 한사회의 여러 구성요소와 중첩되는 복합적인 문화현상이지만, 다른 한편 독자적인 문화체계를 가지고 있기도 하다. 즉 종교는 설명할 수 없는 궁극적인 실재나 진리를 직관적으로 체험하는 종교경험, 그 경험을 합리적으로 해석하며 체계화한 종교사상, 절대신비를 현실
사상)과 효사상
우리는 지금 우리의 전통 문화가 반드시 아름답고 훌륭한 것이어서 계승, 발양해야 하는 것이 아니라 그것이 금후 우리의 생존, 번영을 위하여 절대적, 숙명적으로 필요불가결하다는 데에 주목해야만 한다. 우리는 오늘의 우리를 있게 한 근본이 바로 우리의 전통문화이기 때문에 그
유교관으로서는 이해할수없는것입니다.
그러나 중국은 하루아침에 망하고 국가가 세워지는 것을 반복하여
불안과 공포의 시대를 살아왔습니다. 따라서 겉과 속이 같다함은
자신을 위험에 빠트릴뿐만아니라 주위 사람마저도 위험하게 할수있다하여
겉과 속이 다르다 라는 이중성을 중요히 여깁니
1. 논어에 나타난 공자의 교육사상
1) 군자(君子)
한마디로 군자는 이상적 인간상이다. 군자는 학식과 덕행을 겸해야 한다. 말보다도 행동을 앞세우는 실천가라야 한다. 그리고 나를 극복하고 절대적 실재인 예에 돌아가야 한다. 즉 <극기복례(克己復禮)>다. 그것은 바로 <나를 죽이고라도 인을 이룩하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