면 왕은 붕당을 없애려고 노력하였고(영정조), 왕권이 더욱 약화되면서(순조 이후) 붕당은 세도 정치로 변화되었다. 붕당의 원조가 출현한 것은 중종 때 조광조가 등장하면서부터이다. 바로 이때부터 왕권의 정통성이 위협받기 시작했으며, 사림 세력이 정치적으로 진출했다. 조선 왕족과 정치가
및 실학이라는 용어에 함축되어 있던 사상의 특성이 구체적으로 드러나고 있는 상황들을 분석해 볼 수 있다. 그렇다면 우리는 먼저 실학이라는 용어가 시대에 따라서 각기 다른 의미로 사용되어 왔음을 다음과 같이 확인하게 된다. 즉, 한국사상사에서 실학이란 단어는 麗末鮮初의 사회에서부터 쓰이
면 ‘신의 부름’인 종교체험-신의 체험이라 볼 수 있다. 그러나 이것을 좀더 분석해서 원형 사고의 입장에서 생각하면 다음과 같이 볼 수 있다. 신병증상은 몸이 시름시름 아프면서 신의 꿈을 꾸거나 신의 환상을 보고 일상의 주식인 밥을 먹지 못하고 냉수를 주로 마시며 부부관계가 싫어지고 소위 미
방법」이라고 정의하여 시조가 본질적으로 운율에 의하여 창작되는 문학이라고 하였는데 이는「詩는 美의 韻律的 創造」라고 한 포우(Poe)의 정의와 그 견해를 같이하고 있다.
시를 형식과 내용면에서 본 것은 주로 19세기 낭만파 시인들과 비평가들이지만 시조의 정의 방법 또한 대동소이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