왕권을 위협해 갔다는 것에 있다.
이에 조선 제 9대 왕 선종은 세조 때 없어진 집현전과 비슷한 기능을 하는 홍문관을 설치하여 언론기능을 강화하고 영남지역을 중심으로 지방에서 성리학을 공부하며 후세양성에 힘을 쓴 사림세력을 등용하여 신권을 훈구파와 사림 두 세력으로 나눠 왕권을 강화하
왕권을 바탕으로 국력증진을 추진했다면 이후 조선의 역사는 완전히 새롭게 쓰여졌을 가능성이 크기 때문이다.
② 전례 예로부터 전하여 내려오는 일 처리의 관습.
와 상례 파괴 : 성리학을 통치이념으로 내세운 조선왕조에서 상례에 관한 의식은 엄격하기 그지없었다. 건국 초기만 해도 상례가 그다
역사를 작품의 소재로 하고 있다고 본다. 다만 그는 그 차이점을 ‘시대성이 강한 소재냐 아니냐’에서 찾는다. 그가 연극 <이(爾)>를 쓰게 된 것은 역사에 관심이 있어서 라기 보다 웃음과 놀이에 관심이 있어서라고 한다. 처음 연극을 시작한 것도 연극에서의 놀이성이 굉장히 강함을 피부로 느꼈기 때
왕권을 과시하고 세력을 확장할 목적으로 라벤나시를 점령하고 로마에까지 위협을 가해왔다. 로마가 멸망할 위기에 처하자 이를 타개하기 위해서 교황 스테파누스2세는 비잔틴 정부에 원조를 요청하였으나 내부의 문제로 세력이 약화된 비잔틴으로서는 현실적으로 이탈리아를 구원할 수 없었고 이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