억척어멈의 예를 통해 그 장사에 수반되는 희생들을 드러내 준다. 바이겔이 연기한 『억척어멈』은 나중에 브레히트에게 세계적 명성을 가져다 준 작품이 되었다. 겉보기에 다정하고 활동적이면서 무자비한 자본가의 전형을 제시한 핀란드의 민속극 『푼틸라 나리와 그의 종 마티』(1940)는 계급화해의
자신의 이론을 성립하고 끊임없이 실천, 연구한 사람으로 그의 ‘서사극 이론’은 현대 연극의 발전에 큰 기여를 하였다. 그 중 서사극 연기는 스타니슬라브스키의 연기와 함께 현대의 연기론에 많은 영향을 주었다. 그런데 학생으로서 브레히트작품을 할 때나 그의 이론서를 읽을 때마다 느끼는 것은
브레히트 [Brecht, Bertolt, 1898.2.10~1956.8.14]
국적 독일
활동분야 문학
출생지 독일 바이에른주 아우크스부르크
주요수상 클라이스트상(1922)
주요작품 《억척어멈과 그 자식들 Mutter Courage und ihre Kinder》(1939) 《푼틸라씨와 그의 하인 마티 Herr Puntila und sein Knecht Matti》(1941) 《갈릴레오 갈릴레이의
브레히트는 일찍이 나치스의 블랙리스트에 오르게 된다. 이후에 그는 처녀작 ‘바알’을 발표한 다음 두 번째 희곡인 ‘한밤의 북소리’가 뮌헨의 캄머슈필레 극장에서 1922년 9월 29일 초연된다. 그는 이 작품으로 인해 평론가 헤르베르트 예링의 추천으로 클라이스트 문학상을 받는다. 1923년 5월 9일에
브레히트의 리얼리즘에는 적절한 생산장소를 택하는 일도 속한다. 그가 1924년까지 작업했던 뮌헨은 비교적 비판적인 동시대인들이 볼 때에는 속물화한 거대한 시골로서 장기적으로 별 볼 일이 없었다. 브레히트는 사람들과 접촉하고 자신의 작품들의 공연을 주도하면서 베를린으로 이주할 준비를 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