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품으로 이 작품에서 그는 - 시카고의 갱세계를 통해 - 자본주의 경제, 갱의 세계, 파시즘의 정치적 상승 사이의 연관관계를 그의 새 망명국에 제시하고자 했다.
애초에 브레히트는 미국에 오래 머물 생각이 없었다. 그는 산타 모니카(캘리포니아)에 갔고 무엇보다 헐리웃에서 영화대본작가로 활동
작품만을 놓아두고 시작한 분석에 있어서, 셴테의 이러한 처지는 어쩌면 처음부터 우리가 '물질이', '자본주의가' …로 시작하는 우리의 결론을 이끌어주고 있었는지도 모르겠다. 셴테는 몸을 팔아 생계를 유지하는 선한 여인으로 등장한다. 셴테를 '선하다'고 말하는 신들과 물장수 왕 씨의 판단은 잠
브레히트』를 참고하였다.
구동독의 유명한 거성(巨星) 하이너 뮐러(Heiner Müller)는 1929년 1월 9일 독일 작센(Saxon)주의 작은 공업도시인 에펜도르프(Eppendorf)에서 출생하였다. 그가 4살 때, 사회공산당원인 그의 아버지가 SS(나치돌격대원)에 의해 체포되었다가 1년 후 석방되어 남은 일생을 실업자
생애` `억척어멈과 그 자식들` `사천의 선인들` `코카서스의 백묵원` 등의 대작을 남겼다. 나찌즘의 광기가 본격화되자 그는 덴마크, 핀란드등을 거쳐 1941년 미국으로 망명했으며, 나찌즘이 패망하기까지 더욱 적극적으로 전개, 희곡과 연극 이론에서 새로운 시야를 열어 놓았다. 브레히트에 있어서 연극
브레히트는 사람들과 접촉하고 자신의 작품들의 공연을 주도하면서 베를린으로 이주할 준비를 한다. (『한밤의 북소리』는 1923년 12월 베를린의 Deutsches Theater에서 공연되었고, 『도시의 밀림 속에서』는 얼마 후 또 같은 극장에서 초연되었다.) 나중에 그의 부인이 된 헬레네 바이겔 Helene Weigel을 그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