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재미있는 부분
① 부부 사이에 낙성이라는 아이가 하늘에서 떨어진는 부분.
“어느 가을날 경치 좋은 곳을 찾아가 시를 읊으며 거니노라니 갑자기 벼락이 치며 별이 떨어져 내렸다. 그곳을 찾아가 보니 별은 없고 어린아이가 있고 가슴에는 ‘ 낙성 ’ 이라 쓰여 있었다. 그래 아이를 데려다 민가에
각적 내지 물질적인가 또는 비감각적 내지 비물질적인가? 이로부터 중세의 보편논쟁은 플라톤과 아리스토텔레스를 보편자의 실재여부의 문제와 연결시키게 되었다.
보편논쟁에서 보편자가 실제로 존재한다고 보는 입장에 서면 크게 '보편 실재론'이라고 할 수 있으며 그 입장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
각적 정보의 단순화와 강조, 변형, 왜곡이 필수적이다.
화가는 대상의 본질적인 형태를 어떻게 만들어내는가?
그런데 화가가 재현한 이미지는 실재의 시각적 정보와 많은 부분이 일치하지 않음에도 불구하고 우리는 그 이미지에서 실재와의 유사성을 곧 인지할 수 있다. 그 까닭은 재현된 것이 대상의
유사성'은 힘있고 마술적인 무기이다. 인간은 이러한 '유사성'을 비교하여 선택하고, 복제하는 연습을 통해 유(類)를 유지했으며 모든 '유사성'에 큰 의의를 부여하기 시작했다. 이러한 에른스트 피셔의 '유사성' 이론은 발터 벤야민의 '미메시스'이론에 의해 더욱 풍부화 된다. 미메시스는 독일어로 'Nac
과정신학 : 화이트헤드의 사상을 중심으로
1. 화이트헤드의 사상과 신론 이해
화이트헤드의 유명한 6가지 반제(antithesis)를 상기하고자 한다.
1. 신은 항구적이고 세계는 유동적이라고 말하는 것은, 세계는 항구적이고 신은 유동적이라고 말하는 것과 마찬가지로 참이다.
2. 신은 일자(一者)이고 세계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