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성은 높여주는데 있다고 로만 야콥슨은 말하고 있다.
슈탄젤, 김정신 역, 『소설의 이론』, 문학과 비평사, 1990, 21면
그 중에서도 액자형식은 서술자의 존재를 너무나 극명하게 보여주는 소설의 양식이다. 액자형식이란 이야기 속에 하나 또는 여러 개의 비교적 짧은 ‘내부 이야기’를 내포하는
문학 이론가" 혹은 "20세기 대표적인 사상가"로 평가받고 있다. 더욱이 바흐친은 가히 <백과사전적>이라고 할 만큼 거의 모든 분야에 걸쳐 폭넓은 지식과 관심을 보여주고 있다. 그는 단순히 그가 말하는 <사회학적 시학>을 정립한 문학 이론가에 그치지 않고 거의 모든 영역에서 매우 중요한 이론가로 각
문학 이론가인 미하일 바흐친은 바로 프로이트의 심리학을 마르크스주의의 굴레로부터 해방시킴으로써 그것을 보다 균형있게 접근할 수 있도록 해준 이론가이다. 그러나 바흐친은 프로이트의 심리학을 탈 마르크스주의화시키고 또한 그 이론이 지니고 있는 본질적인 한계를 비판하는 것으로 그치지
장정일은 ‘이름’을 ‘단추’, ‘몸짓’을 ‘라디오’, ‘꽃’을 ‘전파’로 단어를 바꾸면서 새로운 의미를 나타내었다.
김춘수가 관념적인 존재로서 꽃을 소재로 등장시켰다면 장정일은 라디오라는 실질적인 존재의 사물을 등장 시키면서 시의 이미를 드러낸다. ‘꽃의 이름을 불러 주는 것’으
문학사적 차별성과 소외의 부당함을 지적하며, 여류라는 명칭마저 거부하는 주목할 만한 현상이 일어났다. 고정희, 김승희, 강은교, 김혜순, 최승자, 김수경, 김정란, 차정미, 김경미 등이 이 시대의 대표적인 여성해방시인들 송명희,「고정희의 페미니즘시」,『비평문학』9호, 1995, 137-138쪽
이며 고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