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1.연구내용 및 목적
현 참여정부는 광주를 문화의 도시로 건설하기 위해 계획을 수립하고, 그에 따른 활성화 정책을 펼치고 있다. 광주가 예전부터 문화예술의 대표적인 지역이긴 했지만 갑자기 정책적, 행정적으로 문화도시를 형성하는데는 많은 문제점들이 따르고 있다는 판단을 하게 되
81. 즐거운 편지
<즐거운 편지>
1
내 그대를 생각함은 항상 그대가 앉아 있는 배경에서 해가 지고 바람이 부는 일처럼 사소한 일일 것이나 언젠가 그대가 한 없이 괴로움 속을 헤매일 때에 오랫동안 전해 오던 그 사소함으로 그대를 불러 보리라.
2
진실로 진실로 내가 그대를 사랑하는 까닭은 내
1. 1960년대 시대적 배경 및 시단의 상황
1.1. 1960년대 시대적 배경
1960년대는 한국 전쟁의 상처를 극복해야 하는 과제를 안고 있는 동시에 정치적으로는 4․19혁명과 5․16군사쿠데타가 있었던 시기이고, 경제적으로는 제1차 5개년 경제 시스템의 가동으로 본격적인 자본화․근대화가 시작되는
그리고 95년 2월 10일 제4차 집행위원회에서는 민주성지로서의 광주의 상징성과 예향으로서의 지역특성을 세계화의 철학과 정신에 담고 기존의 해외 비엔날레와의 차별성을 부여하며, 우리 고유의 비엔날레 문화를 창출하고자 하는 의지를 담아내기 위하여 전남대 장석원 교수와 경원대 윤범모 교수가
전문 인력이 부족한 것이 원인
>> 인기작가, 대형갤러리 편중 현상이 나타나고 상업성이 두드러지며 국제경쟁력이 떨어짐
4. 비평적 사유 빈곤
비평은 기술과 함께 다른 차원이 필수적
개별 작품에 대한 미적 평가와는 다른 접근방식에서 전시로서 비엔날레 대한 비판적 사유가 필
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