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헌법학계의 대다수 학자들이 ‘민주공화국’의 의미를 ‘자유주의적 민주주의’로만 편향되게 해석하고 있다고 지적하면서,공동체의 이념적 지향을 제시하는 규정인 헌법 1조 1항은 자기지배(self-rule)의 원칙을 바탕으로 한 공화주의의 요소를 가지고 있다고 보는 입장
->헌법학계의 자유주의적 편
"이러한 헌법학자들이 비판의 대상으로 지목한 전통은 영미학계의 자유주의적 헌정주의
인데 문제는 이들이 자유주의와 공화주의의 길항적 공존으로 옹호하는 자유 민주주의적 질서가 모순적으로 이들이 비판하고 있는 자유주의적 헌정주의의 제도적 표현일 수 있다.
따라서
그들이 옹호하는
비지배적 상호성’ 이라는 개념을 끌어낸 것이다.
이 ‘비지배적 상호성을’ 시민의 정치참여를 강조하는 공화주의적 헌정주의와 대표에 의한 심의를 강조하는 공화주의적 현실주의의 길항적 공존을 가능하게 하며, 사회적 권리의 보장을 통해 견제력을 갖춘 민주적 시민성을, 그리고 반복된 정치
비지배적이고 지속적인 관계를 유지해나가고자 한다.
각 이론들의 궁극적 목표가 다르더라도 자연환경의 회복, 지구상 생명체, 무생물들의 삶의 질 향상이라는 정치활동의 목적, 단기간의 목표는 일치한다.
상처의 치유 : 여성주의 , 생태학 그리고 자연, 문화의 이원론 -이네트라 킹
생태학의 위기는
이런 신의 유일성을 통해
- 불안과 절망, 이기적 신앙 극복
하나님 이상 가는 하나님
=> 삼위일체의 상호내주적 상호 침투적
그의 유일성 - 삼위일체 신의 본질, 공동체적, 영원동등적 포괄성과 통일성
신앙 - 자유롭고 평등한 사귐과 교제
비위계적, 비지배적 인간 공동체 원형
구약 - 배타적, 폭력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