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은 배타적인가 구약의 신이냐 신약의 신이냐 예수와 바울의 배타성 걷어내기 유일신의 질투(신의 분노에 대해) 다원화 사회와 연대협력의 근거로서의 유일신 개념

 1  신은 배타적인가 구약의 신이냐 신약의 신이냐 예수와 바울의 배타성 걷어내기 유일신의 질투(신의 분노에 대해) 다원화 사회와 연대협력의 근거로서의 유일신 개념-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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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9  신은 배타적인가 구약의 신이냐 신약의 신이냐 예수와 바울의 배타성 걷어내기 유일신의 질투(신의 분노에 대해) 다원화 사회와 연대협력의 근거로서의 유일신 개념-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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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신은 배타적인가 구약의 신이냐 신약의 신이냐 예수와 바울의 배타성 걷어내기 유일신의 질투(신의 분노에 대해) 다원화 사회와 연대협력의 근거로서의 유일신 개념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이런 신의 유일성을 통해
- 불안과 절망, 이기적 신앙 극복
하나님 이상 가는 하나님
=> 삼위일체의 상호내주적 상호 침투적
그의 유일성 - 삼위일체 신의 본질, 공동체적, 영원동등적 포괄성과 통일성
신앙 - 자유롭고 평등한 사귐과 교제
비위계적, 비지배적 인간 공동체 원형
구약 - 배타적, 폭력적, 질투,
이스라엘의 하나님, 특수주의
신약 - 포괄적 통일자, 아가페적, 삼위일체적 사랑의 공동체, 유일하신 하나님,
보편주의
구약에서 보이는 기독교의 신, 야훼의 모습은 폭력적이며 배타적이었습니다.
야훼는 유일신이전에 이스라엘의 부족신이었으며 성경에 표현된 대로 이른바 다른 신’들에 대한 질투를 멈추지 않는 보복의 신.
이는 신약에서 예수에 의해 표현된 ‘너희 원수를 사랑하며 너희를 박해하는 자를 위하여 기도하라’는 아가페적 가르침과는 상반되는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