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개요
미술감상이란 좋은 것, 좋지 않는 것만을 표명하는 것이 아니다. 가령, 제 멋대로 생긴 형태를 감상할 경우 그 사람의 성격이나 기질로서 느끼고 감각하는 것이므로 그것을 자각하는 데로 가지고 갈 수 있다면, 어쩐지란 의미는 개인적인 표현이 된다. 이 개인적인 것이 미술감상이라는 환경에
1. 신비평이란?
1.1. 신비평의 등장 및 전개 과정
영미 신비평 이전의 문단은 ‘작가가 누구인가?’ 혹은 ‘누가 문학 작품을 비평했는가?’ 에 따라 문학 작품의 해석이 좌지우지 되었다. 이 시기의 비평은 작가의 개인사 혹은 특수한 감수성을 가진 예술가의 주관에 의해 해석된다는 관념에 의해
1. 신화․원형비평의 시작과 개념
1890년, 케임브리지 인류학파의 대표적인 인물인 제임스 프레이저는 『황금의 가지』(The Golden Bough)를 저술하기 시작한다. 프레이저는 세계 각처의 신화·설화·전설 등을 집대성 하여 전 12권의 대저술을 펴냈다. 이전의 신화연구는 그리스나 로마에 국한되었고 기
Ⅰ. 서 론
교육은 인간의 삶에 있어 더 없이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요소 중 하나이다. 교육을 통해 인간은 기본적 지식과 교양을 함양하고, 지적․정신적 성숙을 도모하는 과정을 거치며 개인의 삶을 영위해간다. 특히 공교육의 등장과 유지는 인간을 개체이기 이전에 국민으로 정의내리
관찰할 수 있는 것만으로 이루어지지 않았다는 점
- 지식은 그것이 구성된 맥락 속에서 평가
- 교육이 진행되는 과정 속에서 학생들과 상호작용하며 지식 평가
대학에서 교육학을 접하기 전까지 미술을 공부
중등학교 미술 교사
예술 세계의 심미안-> 교육적 감식
순수 예술 비평->교육비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