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신화․원형비평의 시작과 개념
1890년, 케임브리지 인류학파의 대표적인 인물인 제임스 프레이저는 『황금의 가지』(The Golden Bough)를 저술하기 시작한다. 프레이저는 세계 각처의 신화·설화·전설 등을 집대성 하여 전 12권의 대저술을 펴냈다. 이전의 신화연구는 그리스나 로마에 국한되었고 기
비평은 그래서 현실과 현실학에서 뿐만 아니라 문단 내부에서도 당당했고 인기 있는 문학적 장르로 성장했다. 대학마다 비평론을 중요한 강좌로 설정하고 비평가를 겸한 교수가 우대를 받았으며 이들의 평론집들이 왕성하게 발간되었다. 신춘문예며 문예지들은 신인 비평가들을 다투어 배출했고 웬만
1. 신비평이란?
1.1. 신비평의 등장 및 전개 과정
영미 신비평 이전의 문단은 ‘작가가 누구인가?’ 혹은 ‘누가 문학 작품을 비평했는가?’ 에 따라 문학 작품의 해석이 좌지우지 되었다. 이 시기의 비평은 작가의 개인사 혹은 특수한 감수성을 가진 예술가의 주관에 의해 해석된다는 관념에 의해
비평방법을 구조주의가 논리적으로 발전한 형태(후기 구조주의)로 보는가 하면, 다른 이론가들은 오히려 구조주의에 대한 비판이나 그 대안(탈구조주의)으로 본다.
포스트구조주의 비평방법은 단일한 비평방법이 아니다. 물론 이러한 특성은 역사비평이나 심리주의 비평 또는 신화비평과 같은 다
비평방법을 구조주의가 논리적으로 발전한 형태(후기 구조주의)로 보는가 하면, 다른 이론가들은 오히려 구조주의에 대한 비판이나 그 대안(탈구조주의)으로 본다.
포스트구조주의 비평방법은 단일한 비평방법이 아니다. 물론 이러한 특성은 역사비평이나 심리주의 비평 또는 신화비평과 같은 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