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제국주의적 이데올로기와 가부장적 사회라는 이중적 억압체계 속에서, 그리고 그에 더하여 점점 복잡해지는 다문화적 이데올로기 담론 체계들 속에서 제3세계 하위 주체 여성들이 말을 할 수 있는가를 검증하기 위해 스피박은 서구 담론들과 하위주체로서의 여성에 대해 말할 수 있는 가
제국주의적 이데올로기와 가부장적 사회라는 이중적 억압체계 속에서, 그리고 그에 더하여 점점 복잡해지는 다문화적 이데올로기 담론 체계들 속에서 제3세계 하위 주체 여성들이 말을 할 수 있는가를 검증하기 위해 스피박은 서구 담론들과 하위주체로서의 여성에 대해 말할 수 있는 가능성과의 관계
주체의 민영화, 지방화 혹은 자조화)
Ⅶ.논문에 대한 비평비평1.
주로 언급하는 공공 책임성 강화가 곧 국가 공급만을 의미 하는 것도 아니기에 공공과 민간의 역할 설정과 민간 공급에 대한 공공 부분의 책임성을 어떻게 담보할 것인가에 대한 논의가 부족함을 느낌.
비평2.
공사혼합에 대한 이론적
80년대와 90년대의 우리 문학비평은 4.19 세대로부터 비롯된 현대적 문학비평의 지평 위에서 확장 혹은 심화된 것으로 보아도 좋을 것이다. 그동안 리얼리즘론이 민중문학론을 거쳐 민족문학론으로 발전하고 또 포스트모더니즘에서 소수집단 문학론과 하이퍼 문학론으로 변화를 겪어온 것, 개화기 문학
Ⅱ. 본문 요약 및 분석
자기분열의 초극 - 문학에 있어서의 주체와 객체
본문 요약 및 분석 (부연을 중심으로 한 개괄적 분석)
1. 문학이 자기 분열을 반영하는 시대는 물론 정상적인 시대가 아니다. 반면 희랍 예술로 대표되는 고대의 시대는 개인과 사회(집단)가 원시적으로 통일된 인류의 정상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