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우리들의 문학사’ 서술을 위해 달려온 지도 어느 덧 두 달이 지나 한 학기 수업을 마무리해야 할 시점에 서 있다. 그동안 우리는 문학사의 서술 방법부터 시작해 현대문학사를 시대별로 되짚어보는 작업을 해 왔다.
이제 우리는 문학사 연구의 마지막 순서로 ‘북한문학의 전개양상’
문학의 내부의 논리와 질서에 의존하는 것이 아니라 문학 밖에서 유입되는 수령과 지도자 동지의 은덕으로 해결. 이는 북한 문학의 한계이며 향후의 과제. 또한 남북한 문학의 이질성과 문화통합의 전망이 험난하다는 사실인 이 문제의 극복을 위한 노력도 남북한 양측에서 함께 병행 실시되어야 한다.
문학의 성격을 지니고 있다고 볼 수 있어 설화를 구비문학의 대표적인 갈래라고 볼 수 있다. 이렇게 기록 여부가 아닌 그 내용적 측면에서는 다시 ‘신화’, ‘전설’, ‘민담’이라는 세 가지의 하위 갈래로 나누어진다.
‘신화’는 신성성을 가진 이야기로 창세 신화, 건국 신화, 시조 신화 등이 있
먼저 주목해야 될 점은 이를 어떻게 처리하였는가의 문제이다.
∴ 희랍 비극의 시대와 비교하여 본 당대의 현실
2. 그러면 이러한 시대에 이르는 동안 예술, 문학은 이 모순의 극복과 해결을 위해 어떠한 노력을 하였는가. 뭇 별과 같이 빛나는 수많은 천품들이 이에 도전하여 영원히 빛나는
Ⅰ. 개요
근래에 와서 북한문학에서 뚜렷하게 나타나는 한 가지 현상은 남한의 문학에 대한 관심이 점차 확대되고 있다는 점이다. 지금까지의 북한문학에 대한 논의는 기본적으로 북한문학 내부에서 이루어진 성과를 토대로 한 것이지만, 북한문학 내부에서도 동시대의 남한에서 북한문학에 대해 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