먼저 주목해야 될 점은 이를 어떻게 처리하였는가의 문제이다.
∴ 희랍 비극의 시대와 비교하여 본 당대의 현실
2. 그러면 이러한 시대에 이르는 동안 예술, 문학은 이 모순의 극복과 해결을 위해 어떠한 노력을 하였는가. 뭇 별과 같이 빛나는 수많은 천품들이 이에 도전하여 영원히 빛나는
Ⅰ. 개요
근래에 와서 북한문학에서 뚜렷하게 나타나는 한 가지 현상은 남한의 문학에 대한 관심이 점차 확대되고 있다는 점이다. 지금까지의 북한문학에 대한 논의는 기본적으로 북한문학 내부에서 이루어진 성과를 토대로 한 것이지만, 북한문학 내부에서도 동시대의 남한에서 북한문학에 대해 이
문학에 대한 부정적 인식은 여전하다. 이러한 인식을 타파하여 재미있는 고전문학 교육이 되도록 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교육주체가 협력하여 고전문학교육의 문제점을 논의하고 그에 대한 해결방안을 마련해야 한다. 교육주체란 단순히 교사와 교육연구자를 의미하는 것이 아니다. 교육환경을 둘러싼
문학에서 민중에 대한 관심은 이미 카프의 프로 문학과 해방기 문단의 민족 문학론 등의 존재에서 잘 드러난다. 그런데 70년대에 와서 민중이 중요한 소재로 떠오르게 된 것은 60년대 이래의 성장 위주의 근대화 정책이 초래한 사회 전반 구조적 모순의 심화, 이에 따른 민중 생존권의 위협, 노동자와 농
문학의 독자성과 자율성을 확립했다는 점에서 근대 소설의 발달에 중요한 역할 했다. 3인칭 시점과 과거 시제의 사용 등을 통해 근대소설의 매우 중요한 요소의 하나인 ‘시점’에 대해서 분명히 의식함으로써 우리 소설이 한 단계 발전 했다고 할 수 있다.
5. 주체문예 이론의 문제점을 비판하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