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시하였다.
인간에게는 ‘실존’이라는 핵심이 있고, 실존은 순간적으로 실현되었다가 또 다시 순간적으로 소멸하는 특성을 지닌 것으로 파악했기 때문에 지속적인 교육의 가능성을 부정하는 것이다. 실존적 교육관은 인간을 하나의 개성적존재로서 파악하며, 그는 종래 교육관에서 무시
존재의 텅 빈 심연을 응시하는 예민하면서도 따뜻한 시선, 미세한 삶의 기미를 포착해내는 울림이 큰 문체로 이미 많은 독자의 마음을 사로잡았다. 그녀 소설의 인물들에게 이 세계는 화해로운 만남이 가능할 것 같지 않은 비극적 세계이지만 그들은 비록 더듬거림의 발성법으로나마 세계와 그들 서로
비롯해 많은 대기업들이 에니어그램 연수를 채택해 효과를 보고 있다. 스탠퍼드 대학에서 국제워크숍이 개최되어 전 세계에서 모인 약 4,000여 명의 연구원과 학습자들이 회합을 가진 이래 국제적인 보급과 검증활동도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다. 시카고의 로욜라 대학에, 이후 워싱턴DC의 타우슨 대학에
비애에 사로잡혀 있다고 보는 점에서는 구별되지만, 모두 기존의 도덕적 가치관에 대한 회의를 표현한다는 점에서는 공통된다. 이러한 인간들은 현실에 대한 무관심과 자신의 내면세계로의 침잠 등의 증상을 보이고 있다.
「공휴일」(1952),「비오는 날」(1953), 「생활적」(1954), 「미해결의 장」(1955),
비유이기 때문에 다른 사람에게 공감을 줄 수 있고, 또 더욱 설득력을 갖게 된다고 생각하며, 또한 소설의 본성이 그것이라고 그는 그렇게 믿는다. 성석제의 소설에는 언제나 전혀 예기치 않은 톡 쏘는 비유와 농담이 있다. 시인 황인숙은 '성석제를 보면 '선비'라는 말이 떠오른다. 지식이 많고 어질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