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들어가기
자신을 '전세계 거짓말쟁이협회 서기장'이라고 밝히며 동료회원인 소설가 평론가 예술가 등에게 이런 환영사를 썼던 소설가 성석제. 그가 생각하는 거짓말이란 무엇일까. 그것은 인생을 기름지게 하고 인간의 상상력을 우주의 차원으로 넓혀주는 것이다. 거짓말은 진실이라는 딱딱한
국어국문학과를 졸업하고 국어교육학을 공부하러 대학원에 온 지금에야 문학을 공부하는 목표는 나름대로 갖고 있지만, 아직도 문학을 어떻게 연구해야하는지에 대한 방법에 대한 확신이 없다.
그런 우리들에게 “실행으로써의 문학 연구”(Literary Studies in Action)는 한국문학을 공부하는 개인적인
Ⅰ. 서론
1. 기존연구검토
고소설 중에는 주인공이 시련을 극복하고 영웅적 활약을 펼치는 작품군이 있는데, 이를 영웅소설이라 한다. 영웅소설은 남성으로 설정된 주인공의 탄생에서 죽음까지 즉, 그 일대기를 ‘영웅의 일생’이라는 하나의 틀 속에서 다루고 있다. 그런데, 이러한 일반적인 영웅
소설로 손꼽히고 있다. 당시 1930년 후기의 장편소설은 이른바 世態소설과 통상적인 의미의 通俗소설로 크게 갈라볼 수 있었다. 李住絎 ; 「太平天下」의 풍자적 성격 (金允稙, 蔡萬植), 서울, 文學과 知性社. 1984. p.105.
그리고 이러한 경향은 현실의 올바른 반영과 비판이라는 측면에서 우려와 개
문단의 페미니즘화라는 말이 나올 정도로 여성들의 글쓰기는 이제 90년대 주류 문학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90년대 초반 신경숙, 공지영, 공선옥, 김인숙을 뒤이어 차현숙, 전경린, 이남희, 권여선, 은희경 등의 여성들의 소설이 다양한 소재를 가지고 등장하고 있다. 여성 작가들은 문학 작품 속에서 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