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소설
일제강점기에는 동경 유학을 다녀온 유학생들을 중심으로 서양 현대소설에 대한 자각을 바탕으로 한 새로운 작가들이 출현하였다. 그들은 일본에 수용된 동시대 서양의 소설 개념을 적극적으로 받아들였다. 이들의 서양문화 수용은 새로운 문화에 대한 적응과 조선의 전근대적 모순을 혁파
Ⅰ 서론
우리는 민족문학이라는 말을 자주 사용한다. 그러나 실상 민족문학이라는 말의 의미를 제대로 알고 있다고 자신하지는 못한다.
민족문학이란 무엇인가? 민족문학은 한 민족이나 한 나라의 문학을 일컫는다. 그러나 민족문학은 조금 특별한 의미를 지니고 있다. 동시대의 외국의 문학을 살
Ⅰ. 들어가며
개화기는 근대와 현대의 과도기이므로 근대 국어와 현대 국어의 질서를 동시에 보여 주는 시기이다. 본인이 맡은 발표 부분은 개화기 국어의 특징 중에서 음운 체계의 변화에 관한 것이었는데, 개화기 국어는 근대 국어와 비교하여 별다른 음운 체계의 변화를 보이지 않았다. 중세 국어
빈상설」과 같은 경우, 전통적 윤리관과 근대적 윤리관 사이에서 정신적 갈등을 일으키는 개화인의 모습이 나타나고 있다.
「자유종」의 경우, 자유의 개념을 여성 해방과 관련지어 역설하고 있다. 오랫동안 남성 중심의 사회에서 억압받아온 여성이 그러한 억압을 본질적으로 극복하고 참다운 자유
빈상설>>,<<자유종>>, 최찬식의<<추월색>>, 안국선의 <<금수회의록>>등이 있다.
신체시는 갑오개혁 이후에 나타난 새로운 형태의 시로, 신시라고도 한다. 서양의 근대시와 일본의 신체시의 영향을 받은 우리나라 근대시의 초기형태이다. 내용은 개화의식, 자주독립, 신교육사상등을 담고 있는 것이 대부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