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화기 문학2 레포트

 1  개화기 문학2 레포트-1
 2  개화기 문학2 레포트-2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개화기 문학2 레포트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개화기는 강화도 조약이후 근대화 과정 중에서도 선진서구 문화를 직접 받아들여 사회 생활에 영향을 미치던 시기를 가리킨다. 그러나 문호개방과 함께 국민들 사이에서는 반일-반청 감정이 일어나 근대화로의 과정이 늦어졌다. 이로 인해 외부세력의 침투를 막지 못하여 결국 일본에 나라를 빼앗기고 남의 손에 의한 개화가 이루어졌다.
이 시기에 등장한 문학이 개화기문학인데, 창가, 신소설, 신체시, 신파극등의 새로운 기풍의 문학장르가 나타났으며, 주로 빼앗긴 나라의 독립과, 자유민권, 신교육, 기존미신타파, 과학지식보급, 자유연애, 평등사상고취 등을 주된 주제로 다루었다.
표현적인 면에서는 비현실적인 내용에서 탈피하여 실제 현실을 그리기 시작했으며, 설명 위주의 표현에서 묘사 위주로 점차 전환되어 갔다. 문장이 과거의 문어체에서 구어체로 변화하면서 언문일치의 문장으로 변화되어 나갔다.
개화기 시대의 문학은 고대 문학과 근대 문학의 과도기적 형태로 교량적인 역할을 했으며, 전통 문학을 계승하는 문학사적 의의를 지니고 있다.
나. 갈래별 설명
개화기문학은 크게 신소설/신체시/신파극/창가 등으로 분류할 수 있다.
신소설이란 갑오개혁 이후 개화기에 나타난 소설로서 1906년 이인직의 가 처음 발표된 이후부터 1917년 이광수의 이 나오기 전까지 약 10년에 걸쳐 쓰여 졌다. 신소설은 갑오개혁 이전의 고대 소설에 대하여 새로운 형식의 소설이라는 뜻으로 고대소설과 현대소설의 과도기적 형태이다. 내용면에서는 자주 독립, 자유연애, 미신타파 등의 개화사상을 내세웠다. 형식면에서는 과거의 운문체에서 벗어나 언문일치에 가까운 산문체를 취하였으며, 묘사적이고 간결하게 표현하였다. 이인직의 , 이해조의,, 최찬식의, 안국선의 등이 있다.
신체시는 갑오개혁 이후에 나타난 새로운 형태의 시로, 신시라고도 한다. 서양의 근대시와 일본의 신체시의 영향을 받은 우리나라 근대시의 초기형태이다. 내용은 개화의식, 자주독립, 신교육사상등을 담고 있는 것이 대부분으로, 계몽적인 성격을 띠고 있다. 3-4조의 정형률을 깨뜨리고 7-5조, 3-4-5조등의 비교적 자유로운 형식을 취하여 옛 시가와 근대적인 자유시 사이의 과도기적 시가형태로서 의의를 갖는다. 1908년 창간호에 실린 최남선의 가 최초의 신체시이다.
신파극은 신극 중에서 특히 계몽적 성격을 띠었던 초기의 연극을 일컫는 말로, 신파연극의 준말이다. 재래의 전통적창극의 형식에서 벗어나 현대의 세상풍속과 인정, 슬픈 이야기를 그린 통속적인 연극이다. 1908년 원각사에서 공연된 를 시작으로, 1911년 극단 혁신단이 단성사에서 공연했던 , 1912년 극단 문수성이 원각사에서 공연한 등이 신파극에 속한다.
창가는 우리나라 근대음의 한가지로, 서양식 악곡에 실어 읊은 시가형식의 노래이다. 처음에는 곡조도 찬송가조였으나, 이것이 차츰 일반적인 서양음악에 의한 본격적인 근대 음악으로서 발전하였다. 가사도 4-4조에서 7-5조가 기준이 되었다. 개화기의 여러 가지 잡지를 통하여 보급되던 창가는 근대식 교육기관의 교과목으로 채택되면서 전국으로 퍼져나가, 우리민족의 민족적 정서적 교육에 크게 이바지하였다.
참고문헌

-중앙학생백과대사전
-삼성출판사 금수회의록해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