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리가 도덕의 원칙이 되는가” 에는 의문이 생긴다.
“타인에 대한 배려만으로 도덕의 원칙이 성립될 수 있는가?”에 대해 생각해보기 위해서는 먼저 황금률 및 호혜성의 의미를 살펴보아야 한다. 이와 더불어 황금률에 대한 비판과 의문을 해결하기 위해 정의의 원칙을 보다 구체화하는 보편화 가
Ⅰ. 서론
일반적으로 윤리는 매우 규범적이고 추상적인 것으로 인식되고 있지만, 그 어원을 보면 반드시 그런 것은 아니다. 아마도 윤리적 차원이 지니고 있는 상대성에 기인하기 때문일 것이다. 윤리(ethics)의 다양한 어원의 하나인 ‘ethos’는 특정한 지역의 풍토, 관습, 문화, 정서 등을 의미하는 바,
1. 직업윤리
경제적, 사회적 행위는 그 어느 하나 직업적 활동과 연관되지 않는 것이 없다. 그러나 현재 우리사회가 겪고 있는 대형 사건사고를 비롯하여 다양한 수많은 사건들은 ‘적당주의’ 혹은 ‘대충주의’의 명백한 결과이며, 이는 곧 성실하지 못하고 잘못 형성된 직업의식 및 직업활동의 자
측면으로 구성되어 ‘사계 일류의 가치창출 기업’, ‘종업원과 함께 가꾸는 기업’, ‘이웃으로부터 사랑받는 기업’이 되는 것이며, ‘업계 최고 1등의 기업가치 창출’을 경영목표로 5대 핵심 경영(전략경영, 인재경영, 윤리경영, 합리경영, 기술경영)을 설정하고 있다.
3.1.2. 경영철학과 슬로건
윤리기준이 각기 세워져야 할 것이다.
개별기업의 차원에서 기업윤리 준수기준을 마련하는 경우는 정부나 대외적 이해관계집단의 압력에 따라 마지못해 실천하는 피동적인 성격을 띤 것이 아니고 경영자의 자기 경영철학과 이해자 집단의 기대에 비추어 능동적으로 정하는 경우가 대부분일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