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미가 동양에서는 '기록하는 사람', 서양에서는 '탐구된 과거의 사실'의 뜻을 가지고 있다.
본 론
역사란 무엇인가
근대이후로 '역사란 무엇인가'에 대해서 많은 역사가들이 정의를 내리고 있다. 대표적인 역사가를 살펴보자.
근대 역사학의 확립자 랑케는 "역사가란 자기 자신을 죽이고 과거가
역사학은 무엇보다도 역사학으로서의 독립성과 민족사학으로서의 독자성이 함께 달성되어야 하는 과제와 전통적인 지배층을 중심으로 한 낡은 역사관을 극복하여야 하는 동시에 역사학을 독립된 학문으로 정립시켜야 한다. 여러가지 혼돈 속에서 해방 후 민족분단으로 남한은 실증사학이 민족주의사
무엇인가라는 질문은 역사를 어떻게 바라보아야 하며 또 기술해야 하는지, 또한 그것을 어떻게 해석해야 하는지에 관한 의미를 담고 있다. 또한 ‘역사’라는 말은 역사와 역사학 모두를 가리키는 말로 사용된다. 때문에 역사란 무엇인가라는 질문은 역사학이란 무엇인가에 대한 내용까지도 포함하고
무엇이었는지 살펴보자.
Ⅲ-2-1. 미국의 원조와 이승만 정부의 역할
이승만 정부의 경제정책을 서술한 부분에서 두 교과서가 가장 극명하게 차이를 보이는 점은 미국의 원조경제에 대한 평가와 그 원조를 이승만 정부가 어떻게 사용하였느냐이다. 먼저 대안교과서는 이승만 정부가 미국의 원조를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보편성(普遍性)이다. 시대구분은 개인 혹은 특정 집단의 역사 인식 태도에 따라 큰 차이를 보이고 있다. 그렇기 때문에 여러 학자들은 항상 다양한 견해를 제시하고 있다. 특히 마르크시즘의 출현 이후 급속하게 팽창한 유물사관(唯物史觀)에 의한 시대구분법은 아직도 역사 이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