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술이란 미술, 음악, 무용 등 인류가 미적 창의력을 발휘하여 표현할 수 있는 결정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예술은 인류가 지니고 있는 고도의 지적 능력과 미의식을 집약한 것으로서, 인류 문화의 중추 또는 핵심을 이루는 것이라 할 수 있다. 그러므로 그것이 인류 역사상 차지하는 비중은 매우 크
사군자를 중심으로 전개되어 내려 왔으며 이는 모든 사상이나 생활 철학에 기본을 두고 경과 보다는 과정이나 공급원을 중용으로 한 선조들의 영향을 크게 벗어나지 못하는 주제였음을 엿볼 수 있다.
즉 서구의 화려한 꽃잎 중심으로 발전되어진 단독 완성형 문양에 반하여 잎파랑이 위주의 2방형이나
문양이 아름다워 세상 사람들이 보물처럼 여겨왔다. 고려청자는 고려의 역사와 같은 길을 걸어 왔고 고려의 역사에 맞추어 설명해도 무리가 없을 정도이다. 그만큼 고려인의 생활과 밀접했고 고려인의 얼이 들어있다고 할 수 있을 것이다. 그러한 청자가 고려시대에 어떻게 발달했는지 이제 살펴보고
문양, 쓰임새가 선사시대부터 현대에 이르기까지 가장 긴 전통을 이어 온 한국인의 삶의 역사 자료라 할 수 있다. 한민족의 역사와 함께 하여 온 옹기의 역사성과 한국 전통 문화를 대변하는 문화적 가치는 한민족 문화의 정체성 정립에 절대적으로 요청되는 자산일 뿐 아니라 실제로도 발효식품 저장
조원들끼리 여러 가지 발표 주제들 중에서 어떤 것을 할지 고민을 한 끝에 수업시간과 연관성을 고려해 도자기에 관련된 주제를 선택하기로 하였다. 그중에서 고려시대에 풍미했던 고려자기에 대하여 과제물을 준비하게 되었고 고려자기의 주류는 청자이므로 고려시대의 청자를 조원들과 함께 공부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