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미술감상교육지도(학습지도)
1. 미술작품감상의 단계
미술작품을 보고 누구나 막연하게 좋거나 싫다는 느낌을 갖게 된다. 이러한 이유는, 그 사람의 개성, 정서, 감각 등에 따라 결정되지만, 감상이란 자신이 좋아하거나 싫어하는 것만을 표명하는 것이 아니라고 했다. 미술감상에 있어서, 일반
도자기처럼 우리 주변에 널리 분포하는 기물은 없다. 따라서 도자기 문화에 대한 체계적인 연구는 반드시 이루어져야한다.
3학년 이상의 미술 교과서를 보면 토우, 동물모양 토기, 상감청자, 분청사기, 청화 백자에 대한 감상 작품을 게재함으로서 우리 전통 공예품에 대해 이해 할 수 있도록 배려하고
Ⅰ. 개요
요즘 아이들은 미술시간에 활동하는 것은 적극적으로 참여해도 이론적으로 배우는 것은 매우 싫어하고 기피하는 경향이 있다. 그러나 기초적인 조형이론과 공예의 특성을 모르고는 수업을 진행할 수 없기에 역사적인 사실과 연결하여 흥미를 잃지 않도록 유의하면서 공예의 종류와 도자 공
공예의 역사
일본은 1868년 명치유신(明治維新)이후 나라의 문호를 대외적으로 개방하면서 경제와 사회전반에 걸쳐 서양과 활발한 교류를 하게 되었다. 서구의 문물을 받아들이고 자국의 체제에 맞게 변신을 해나가던 일본은 화혼양재(和魂洋才)라는 개념으로 사회전반에 걸쳐 커다란 변화를 시도하
- 근대에 들어서서 현대 도자예술의 범위의 공예도자로의 소극적인 뜻이 아니고 음악, 연극, 무용, 문학 등을 포괄적으로 포함한 광범위한 의미를 담고 있다. 현대 도예가 이미 쓰임새를 강조하는 도자예술로서가 아니고 순수미술로서의 도예 또는 행위 미술, 대지 미술의 영역과도 교류하고 있는 실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