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상으로 볼 수 있다. 이정화(2003)는 명상을 형식과 과정에 얽매이지 않고 하나의 대상을 정하여 그 대상에 집중하여 궁극적으로 진정한 참나에 도달할 수 있도록 하는 영적인 수련법으로 보았다.
마음챙김 명상은 팔리어 ‘sati’의 번역어로 자각, 주의, 기억하다란 뜻을 가지고 있다. Kabat-Zinn(1990)은
많이 드는 의료 및 응급 케어, 정신건강 치료에 더 많이 의존하게 하는 등 2차적인 증상으로 더욱 심각한 문제에 직면하게 된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에 대해 설명한 후, 외상을 극복하고 외상 후 성장을 이루기 위해 할 수 있는 일이 무엇인지 내가 생각하는 방법을 제시해 보겠다.
명상법
동양에서는 수천 년 전부터 인간의 잠재적 기능을 개발하기 위해 종교와 철학적 원리를 충실히 수용하여 명상을 발전시켜왔다. 이 같은 명상은 원래 구도자를 위한 것으로 시작되었으며, 1980년대 이전까지만 해도 서구화에 밀려 고리타분한 쓸모없는 것으로 제쳐져 있었다. 반면 서구에서는 1
긴장을 이완시키는 호르몬을 분비하게 한다. 이로 인해 심리적 정서 안정감을 얻을 수 있다고 보도된바 있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긴장이완의 기술에는 여러 가지가 있지만 그중 심호흡법, 점진적 근육긴장이완법, 심상법, 명상법, 적극적 주의집중훈련법, 바이오피드백 훈련법에 대해 정리해 보겠다.
명상이 고대부터 지속적으로 내려올 수 있었던 이유는 우리나라가 불교와 유교의 역사와 함께 살아왔기 때문일 것이다. 본론에서는 명상의 과학적 근거를 기술하고, 3가지 명상법을 선택하여 각각 3일 이상 수행하고 그 경험을 기술해보도록 하겠다.
Ⅱ. 본론
1. 명상의 과학적 근거
1) 긍정 효과
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