귀신이오 귀신역시 음양인줄 알아 천도교에서는 천황으로 불린다. 해월은 물물천사사천(物物天事事天)이라 하여 천지인 삼재의 협동에 의하여 이루어진 사물을 천주로 섬기며 살았기에 천도교에서 지황(地皇)으로 추존되었다. 천지인 삼재(三才) 혹은 성심신 삼단이 모두 천주 아님이 없다고 하겠다.
사상으로 정립되었다. 본문에서는 동학사상이 발생하게 된 배경과 발전과정을 살펴본 후, 그 사상적 성격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Ⅱ. 동학사상의 발생 배경
동학은 19세기 중엽에 조성된 민족적 위기를 타개하기 위한 구국 사상의 하나로 1860년 수운(水雲) 최제우(崔濟愚,1824~1864)에 의해서
사상이 조선후기에 지대한 영향을 끼치고 사라진 것은 동학혁명의 실패와 관련이 있다. 동학혁명의 실패는 후천 개벽의 좌절이고 다시금 제국주의와 권력자들의 손아귀에 민중이 굴복하는 과정이었다. 그러나 동학사상이 비록 동학혁명을 계기로 크게 쇠퇴하나 최시형과 손병희를 거치면서 그 교리는
최시형의 역할을 연구하는 것은 당시 동학농민전쟁이 결론적으로는 실패했으며 성공할 수 있는 가능성이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왜 그러한 결과를 얻을 수밖에 없었는지를 알 수 있는 좋은 성과물이 될 것이다. 이에 본고에서는 오늘날 남아있는 최시형의 묘와 최시형에 대한 삶과 사상을 살펴보고 그에
Ⅰ. 서론
철학으로서의 동학을 동아시아 전통사상과 결부시켜 해명하려는 시도는 다양한 각도에서 이루어져 왔다. 실제로 많은 연구가들이 동학사상의 철학적 기초를 유교와 불교와 도교 사상과의 관련성 속에서 찾으려고 했다.
일찍이 동학의 창시자 최제우도 동학과 유․불․선(濡佛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