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시조의 새로운 담당층으로 등장하게 된다. 그들은 그들만의 세력을 형성하여 경제력을 바탕으로 이제까지 사대부들의 전유물이었던 예술적 풍류에 가담하게 되고, 이런 상황 속에서 사설시조를 연행예술의 인기 있는 장르로 채택하게 된다.
연행문학이란 말과 동작으로 많은 사람 앞에서 재주
주십시오.
➡이 작품은 남을 모함하는 말에 현혹되지 말라는 교훈적 내용을 개미를 제재로 하여 희화적으로 형상화한 작품이다. 삼인 성호(三人成虎)란 말이 있는 것처럼 많은 사람들이 같은 말을 하면 대개 그 말을 믿게 되는데, 이 작품은 그러한 위험성을 풍자적으로 경계하고 있는 것이다.
사설시조와 양반화 된 서민 문화인 판소리를 거쳐 이광수에 의해 완전히 한글 문체로 바뀌게 된다. 이러한 사회의 모습은 문체의 혼란이 당대 사회의 구조적 모순의 문화적 측면이라는 것을 여실히 보여준다.
끝으로 서학 문제로, 서학은 서양 학술과 서양 문물을 연구하는 것을 뜻하는 포괄적인 개
Ⅰ. 서론
▷들어가며
성 담론과 사설시조에 대하여 우리가 다룰 작품들은 성을 소재로 한 조선조 사설시조이다. 특히 조선후기에 많은 사설시조가 창작되고 향유되었기 때문에 이 시기에 나온 작품들을 당대의 성의식을 살피는 대표 장르로 활용할 수 있다. 우리가 다룰 사설시조의 범위는 사설시
성격이나 그 싹을 찾으려는 경향이 두드러지게 되었고, 특히 그 중에서도 사설시조는 중세적 질서를 거부하는 현실비판정신이나 평민들의 저항정신, 민중의식 등이 드러나는 장르로 보는 견해가 주류 시각으로 자리 잡았다. 그러나 1990년대 들어 이에 대해 회의적인 견해들이 나타나기 시작하여, 이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