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조의 새로운 담당층으로 등장하게 된다. 그들은 그들만의 세력을 형성하여 경제력을 바탕으로 이제까지 사대부들의 전유물이었던 예술적 풍류에 가담하게 되고, 이런 상황 속에서 사설시조를 연행예술의 인기 있는 장르로 채택하게 된다.
연행문학이란 말과 동작으로 많은 사람 앞에서 재주를 부
사설시조는 사대부시조와는 달리 거칠면서 활기에 찬 삶의 역동성을 담고 있다. 일상적 삶 속의 갑남을녀들에 대한 해학적 관찰, 중세적 고정관념을 거리낌 없이 추락시키는 풍자, 고달픈 생활에 대한 해학 등이 주요 내용을 이루고 있다. 아울러 남녀 간의 애정과 기다림, 그리고 성의 문제 또한 많은
성이 많고, 양반사대부가 가진 유교적 의식에 비추어 특히 성 소재 사설시조에서 보이는 노골적 표현은 중인층이 담당했다고 보인다 향유층은 작자층보다는 조금 넓은 범주에서 바라볼 수밖에 없기 때문에 서민들도 배제할 수는 없다. 내용적으로 시대적 삶의 여건과 사람살이의 개연성속에서 야기되
성이라는 주제를 전면적으로 표출하고 있는 작품들이 발견되기도 한다. 이 작품들에서 표출하고 있는 형상이 갖는 의미는 억압당했던 인간 개성의 해방이라는 측면에서 논의될 수 있다.
2. 풍자성이 잘 나타나 있는 사설시조
1) 갓나희들이
갓나희들이 여러 層(층)이오레
송골(松骨)매도 갓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