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개요
조선 시대의 교육적 특색은 성리학적 우주관, 인생관, 교육관으로 표현되며, 이는 고려 말에 도입된 정주학(성리학)이 조선 초기의 배불숭유라는 문교정책에 힘입어 확실한 배양토를 얻게 되고 조선 성리학의 황금시대를 이루었다. 국학으로서 성균관은 태조 7년 국도의 동북 모퉁이 숭교방
그런데 양주별산대놀이의 명연기자였던 김성대(金成大; 19061970)가 ‘염불장단의 거드름춤은 몸 마디마디의 흥과 멋〔神〕을 풀어서 감듯이 다지는 춤이며, 몸 깊이 스며있는 기(氣)를 찾아내는 몸짓으로 인욕(忍辱)의 춤이며 학대받는 민중의 꿈틀거리는 몸부림’이라고 말한 것을 보면, ‘거드럭거린
갖게 된 것은 서얼이라는 그의 신분 때문이었다. 신분적 한계에도 불구하고 뛰어난 능력으로 정조에게 등용된 그의 개인 스토리에서 출발하여 아동을 위한 저서인 『사소절』에서 나타난 그의 아동교육 원칙에 대해 좀 더 자세히 알아보고 싶어 이번 보고서의 탐구 인물로 이덕무를 선택하였다.
갖게 된 것은 서얼이라는 그의 신분 때문이었다. 신분적 한계에도 불구하고 뛰어난 능력으로 정조에게 등용된 그의 개인 스토리에서 출발하여 아동을 위한 저서인 『사소절』에서 나타난 그의 아동교육 원칙에 대해 좀 더 자세히 알아보고 싶어 이번 보고서의 탐구 인물로 이덕무를 선택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