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교육의 전통이다. 그리스인은 자신의 이성에 따라 행동하는 도덕적 자유, 미와 조화를 사랑하고 추구하는 예술적 자유, 진리를 탐구하는 지적 자유, 국가정치에 참여하는 정치적 자유 등을 갈망하였다. 따라서 자유시민들이 이러한 자유를 누리고 선용할 수 있도록 해주는 것을 교육으로 여겼다.
셋
대한 반발과 때마침 중국을 통하여 유입된 서학 및 청대 실학의 영향에 의하여 당시의 학풍이 소홀히 하였던 사회의 현실문제에 대한 해결책을 추구하고자하는 새로운 기풍에 의해 등장했다고 볼 수 있다. 혈연 · 사제 · 교우 관계를 통해 형성된 실학은 그 형성시기와 학문적 특성에 따라 다음의 3기
학교 교육에 대한 최초의 기록은 삼국사기에“소수림왕 2년(372)에 태학을 세워 자제를 교육했다.”고 한데서 나타난다. 이것은 우리나라의 학교 교육에 대한 기록 중 최초의 것이다. 이 시기는 중국의 전진(前秦)으로부터 불교를 받아들인 때로 전진(前秦)의 영향으로 태학이 설립된 것으로 보인다.
인정함으로써 신의 관념이 생겨났다고 한다. 이것은 타일러의 학설은 주지주의적(主知主義的) 종교관을 갖고 있는 사람들의 비판을 받기도 하고, 또한 원시인에게서 꿈이 그처럼 중대한 경험인가 아닌가의 문제를 두고 논란도 있었으나, 이원론(二元論)의 사고양식을 설명하는 양식으로서 아직도 그
조선의 고문 고문은 중당(中唐)시대의 한유와 유종원이 제창하였다. 육조(六朝) 이래 그때까지 유행하던 변려문(騈儷文)은 기교를 중시한 나머지 허식에 흘러 내용이 허술하므로, 《맹자》, 《사기(史記)》 등의 문장이 가진 간결함 ·힘참·명쾌함이 깃든 문장으로 되돌아가는 일이야말로 산문의 이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