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버네틱스 이후에는 질량, 에너지 그리고 정보로 이루어져 있다는 것으로 바꾸어 놓았다. 그렇기 때문에 기계와의 대화에서 정보를 어떠한 식으로 표현하느냐가 중요한 이슈가 되었다. 그에 따라 정보를 수학적으로 표현하기 위한 노력들이 이루어졌고, 이에 맞춰서 정보 이론의 발전 또한 이루어
사이버네틱아트 작품들은 단독 예술 사조로서는 오랜 기간 유지되지 않았지만, 이후 기계 미학과 뉴미디어로 펼쳐지는 예술 흐름 속에 그 흔적을 뚜렷이 남기고 있다. 사이버네틱아트를 본격적으로 접하기 전에, 먼저 예술사적 흐름과 등장 배경, 또 사이버네틱아트에 대한 주요 이론을 살펴보는 것
아트(fine arts)도 같은 뜻이다.
키네틱아트(kinetic art)는 움직이는 예술·작품 속에 동세(動勢)를 표현하거나 옵 아트와 같이 시각적 변화를 나타내려는 것과는 달리 작품 그 자체가 움직이거나 움직이는 부분을 넣은 예술작품을 뜻한다.
사이버네틱아트(Cybernetic Art)의 넓은 의미로는 키네틱아트의 일부
사이버네틱스는 당연히 통신수단인 언어에 대해서 연구 방법을 제공할 가능성을 가짐. 기술적인 방면에서도 번역기계의 고안이 근년에 와서 진행
“사이버네틱스는 행동주의 예술과 일치한다”
행동주의 예술과 사이버네틱스의 관계
1. 기술, 절차적인 상호 보완
2. 사건과 인간관계의 근본적
대한
생체정치의 변화, 정체성 유지의 양상 변화에로 초점을 이동시킬 수 있다.
3.그레이(Gray)의 <사이보그 핸드북>
■사이보그의 이야기가 허구 속에만 있는 것은 아니다. 인공기관을 지닌 자들, 약물을 일
상적으로 사용하며 생존을 영위하는 자들이 모두 엄밀히 말해 사이보그들이다. 유전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