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들어가며―대중문화 시대와 광고텍스트
20여 년 전부터라고 봐야 할까. 어쩌면 그 이전부터, 21세기가 새로운 대중문화의 시대로 열릴 것이라는 예견이 있었다. 이 보편적 가설은 두 가지 의미를 내포한다. 그 하나는 문화중심주의(culturalism)에 대한 옹호와 비판, 재비판의 연쇄로 이해되는 근대
기호학이란 자연과 사회에 있는 모든 기호체계에 관한 과학이다. 두 개의 다른 물질적 체계 사이의 정보교환을 수행하는 의사 소통 체계를 수행하는 것을 기호체계라고 할 수 있다. 기호학을 통한 광고 분석은 광고에 나타난 다양한 기호들과 그 사이의 의미 작용에 대해 분석하는 것이다.
⑴기표,
Ⅰ.대중문화의 택스트 구조 분석 방법
대중적 커뮤니케이션 테크놀로지가 사회적 커뮤니케이션의 내용을 지배하는 현대 산업사회에서, 매스 미디어의 내용은 원시사회에서의 신화와 상응하는 기능을 수행한다고 볼 수 있다. 따라서 구조주의적 방법을 대중매체의 전달내용을 분석하는데 적용해
문화와 여성수용자 간의 관계를 급진적 저항의 것으로 옮겨놓기를 원했을 것이다. 하지만 여기서 우리는 과연 대중문화와 여성수용자 간의 관계가 민주적 대중주의적인 것이야 하는 논의를 해볼 필요가 있다. 여성들의 텔레비전 수용과 영화관람이 과연 가부장제적인 질서로의 편입을 의미하는가에
기호는 정서적으로 중립적인 반면에 다른 기호는 사람들을 특정한 세계관으로 빨아들이는 강력한 내포적 의미를 얻게 되는가? 바르트는 신화적인 또는 함축적인 체계는 이차적인 기호학적 체계라고 주장한다. 일차적인 체계의 기호가 이차적인 체계의 기표가 된다는 것이다(Griffin, 1994, 102).
사례를 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