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들어가며―대중문화 시대와 광고텍스트
20여 년 전부터라고 봐야 할까. 어쩌면 그 이전부터, 21세기가 새로운 대중문화의 시대로 열릴 것이라는 예견이 있었다. 이 보편적 가설은 두 가지 의미를 내포한다. 그 하나는 문화중심주의(culturalism)에 대한 옹호와 비판, 재비판의 연쇄로 이해되는 근대
문화와 생활방식에 큰 영향을 주고 있다. 여기에서는 사이버 공간과 새로운 미디어가 나타남에 따라 달라지는 글쓰기와 그 문화에 대해서 싸이월드와 리플문화를 중심으로 이야기 해 보고자 한다.
문학과 대중문화 김원경, 이은정, 이진아, 조용미
1-1. 작가-독자 관계 해체
문학이라는 개별 예
텍스트의 분류는 학문 영역뿐만 아니라 모든 종류의 텍스트 이해하는데 기본적 과정이다. 장르는 상호 텍스트성을 가능하게 하여 내용의 이해를 돕기도 하고, 수용자들이 선호하는 장르에 따라 작품을 선택하게 하기도 한다.
텔레비전 장르 연구는 영화나 문학의 것에서 받아온 개념이기에 영화의
문화적인 패턴이 변화하는 과도기적인 시기를 시사한다. 하버마스는 아직 모던이 지나가지 않았다고 했고, 기든스는 포스트모던이라고 묘사된 대부분의 것들이 이미 모던에 존재하는 것이라고 주장했지만, ‘포스트모던’이라는 언어가 포함하고 있는 현대 생활에서의 중요한 변화는 존재한다. 이러
문화 속에 계급 사회의 갈등이 숨어있고 대중문화가 그러한 성격으로 인해서 계급 지배의 수단이 됨을 간파하였다. 바르트는 `판자니`광고와 잡지 <파리마치>의 표지사진 분석을 통하여 기호의 의미작용을 예시하였는데, 외연적 의미(denotation)와 내포적 의미(connotation)라는 2단계 의미작용을 거쳐 신화(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