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그룹을 결성하여 당대에 회자되고 있던 사진 경향들에 격렬하게 맞서기도 했으며, 또 자신이 운영하고 있던 포토 291 갤러리를 통해서 당시 미국의 사진은 물론이고 유럽의 모더니즘 예술을 소개하기도 한다. 또한 그는 단순히 돈을 버는 일만을 추구하지는 않았다.
스티글리츠가 사진가로서 활
사진그룹을 결성하여 당대에 회자되고 있던 사진 경향들에 격렬하게 맞서기도 했으며, 또 자신이 운영하고 있던 포토 291 갤러리를 통해서 당시 미국의 사진은 물론이고 유럽의 모더니즘 예술을 소개하기도 한다. 또한 그는 단순히 돈을 버는 일만을 추구하지는 않았다.
스티글리츠가 사진가로서 활
사진의 추상성이라는 점에는 공통점이 있으나, 작업 내용이나 추구한 이념에는 많은 차이가 있다. 반면 이념적인 면이 강했던 미국인들 ‘TheAmericans’의 작가 로버트프랭크 (Robert Frank)는 20세기 경제발전 상황 속에서도 암울한 미국 사회의 그늘을 보여주었다. 본 과제에서는 알프레드스티글리츠와
미국의 A.스티글리츠(1864∼1940)였다. 이러한 새로운 경향의 사진을 순수사진이라고 하는데, 종래의 회화적 사진에서 볼 수 있었던 지나친 문학성이나 우화적 내용을 떨쳐 버리고, 사진의 자율적인 새로운 기틀을 이룩하였다. 또한 그는 예술적 표현을 시도할 때에는 으례 대형카메라를 써온 일반적 관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