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약에 의해 이루어진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 … 중 략 … ≫
Ⅱ. 루소의 사회계약론과 본질루소는 계약의 본질에 관해 일반적으로 고찰한다. 힘은 정당한 권리를 만들어 낼 수 없기 때문에 모든 전제주의는 불법이다. 진정한 정부의 기초는 협약이다. 다시 말하면 협약은 각 개인이
루소는 직접민주주의를 옹호하였으며, 인간의 (정치적)원시상태, 사회계약의 필요성 등에 있어서 그들의 의견은 큰 차이를 보여준다. 그들의 이러한 차이를 염두에 두면서 루소의 저작을 읽는다면 더욱 더 큰 흥미를 느낄 수 있을 것이다.
루소의 <사회계약론>을 읽다보면, 그가 어쩔 수 없이 가질 수
사회인이라 부르고, 이에 대해서 사회적 제약으로부터 탈피하여 '완전히 자기 자신을 위해 생존하는' 자기목적적인 인간을 자연인이라고 부르며, 이렇게 독립된 완결적인 자연인을 만드는 것을 새로운 교육의 목표로 삼았다. 이 자연인의 이상은 소위 자연상태에서의 인간의 자유ㆍ평등의 본질을 포함
사회인이라 부르고, 이에 대해서 사회적 제약으로부터 탈피하여 '완전히 자기 자신을 위해 생존하는' 자기목적적인 인간을 자연인이라고 부르며, 이렇게 독립된 완결적인 자연인을 만드는 것을 새로운 교육의 목표로 삼았다. 이 자연인의 이상은 소위 자연상태에서의 인간의 자유ㆍ평등의 본질을 포함
사회에 대하여
- 초기사회의 기본단위는 가정이었다. 가정 역시 자연발생적으로 생성된 것이 아니라 서로의 의지로 결합관계를 유지하고 있는 것 즉 계약을 맺고 있다. 왜냐하면 그렇게 하는 것이 자신의 생명을 보존하고 이익을 도모하는 길이기 때문이다. 인간은 본질적으로 자유롭다. 타고난 노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