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 반성, 그리고 그러한 이론으로 자신의 행동을 설명해온 사실에 대한 자기비판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제국주의/식민지, 종속/자주의 이분법으로 돌아가자는 것이 아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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Ⅱ. 탈식민과 탈식민지개혁
이승만 정권하의 농지 개혁은 불완전한 것이기는 하지만 개혁전
대한 저항을 위해 만들어진 것으로 저항적 민족주의가 대표적이다. 이러한 특성이 가장 잘 들어맞는 시기가 병인양요, 신미양요 등 서양의 침략을 받고, 이에 대해 위정척사운동을 벌이는 1860년대로 볼 수 있다.
민족주의를 실학사상과 연관시켜 한국 민족주의의 시작을 훨씬 앞으로 당겨 보는 시각
움츠러들었던 식민경찰 잔당들이 날뛰고 수사권자요 경찰수사의 법적 지휘자인검찰이 되레 경찰관에게 면박을 당하는 일이 자주 발생하기도 하는 등 그야말로‘경찰국가’였다.
[제2라운드 : ‘법의 칼자루’를 쥔 검찰의 우위]
4.19 시민혁명과 제2공화국의 민주주의 실험이 쿠데타로 중단된 후
대한 관심은 14세기에 접어들면서 페트라르카와 보카치오와 같은 인물들에서 출발하였다. 이들은 중세에 이르러 거의 자취를 감춘 고전 문학 작품을 재수집, 발굴하는데 열중함으로써 인간적인 것을 추구하고자 하였다. 인본주의는 문학적인 것에만 치중하지 않고 정신생활의 모든 영역을 대상으로 확
자주독립국가를 이룩하기 위한 혁신사상이라고 할 수 있다.
개화사상을 가지고 있었던 개화당은 조선에 대한 정치․경제․사회적 비판에서 1884년 갑신정변을 일으킨다. 삼일천하(三日天下)로 끝난 이 사건에 대해 학계의 평가는 긍정과 부정으로 나뉘어 있다. 이 글에서는 개화당의 형성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