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 개화기 시문학에서의 창작계층
4.1. 개화기 시가의 창작계층 연구
개화기 문학을 효과적으로 접근하기 위해 문학 사회학적 접근 방식으로 접근하기 위한 일환으로 시도된 창작 계층에 관한 연구는 근래에 들어 다각적인 방향에서 깊이 있는 천착이 이루어지고 있다. 이러한 연구 방법과 접근의
권학가는 『용담유사』안에 들어있는 작품 중 하나다. 『용담유사』는 동학사상을 노래한 가사집인데 동학경전인 『동경대전(東經大典)』과 내용이 여러 부분에서 중복되는 것으로 미루어 볼 때, 한문을 잘 알지 못하는 사람들에게 동학사상을 펴기 위해서 써진 것이 아닐까 추측할 수 있다. 『용담유
개화가사란, 갑오경장 이후에 고대 가사의 전통적인 율조인 3․4조 또는 4․4조의 리듬에 새로운 개화사상을 담은 시가를 말한다. 명칭은 한말우국경시가(韓末憂國警時歌), 사회등가사(․社會燈歌辭) 등으로 불린다. 개화기 초기에 나온 시가로 가사의 전통적인 양식인 4.4조의 율격을 엄격히
사회등가사가 대표적이다), 창가(분련체이고, 곡조가 있어 가창이 가능), 신체시(육당 최남선의 '해에게서 소년에게'가 대표적인데, 율조에 있어서 어느 정도 자유로움을 보여주지만, 실상 각 연 대응 시행들이 자수율로 구속되어 있다) 등의 작은 갈래가 있는데, 이 시가들은 제국주의 열강의 위협과 근
대한 강한 열망
4. 문학작품 창작 및 광범위한 새로운 독자층 확대
① 새로운 교육제도의 실시
② 기독교에 의한 성경, 찬송가의 보급
③ 신문, 잡지 등 저널리즘의 발달
④ 문법의 체계화, 어문연구 및 자국어에 대한 자각
5. 신구의 대립 관념
6. 동학운동 : 자체적 사회모순 극복 노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