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 개화기 시문학에서의 창작계층
4.1. 개화기 시가의 창작계층 연구
개화기 문학을 효과적으로 접근하기 위해 문학 사회학적 접근 방식으로 접근하기 위한 일환으로 시도된 창작 계층에 관한 연구는 근래에 들어 다각적인 방향에서 깊이 있는 천착이 이루어지고 있다. 이러한 연구 방법과 접근의
권학가는 『용담유사』안에 들어있는 작품 중 하나다. 『용담유사』는 동학사상을 노래한 가사집인데 동학경전인 『동경대전(東經大典)』과 내용이 여러 부분에서 중복되는 것으로 미루어 볼 때, 한문을 잘 알지 못하는 사람들에게 동학사상을 펴기 위해서 써진 것이 아닐까 추측할 수 있다. 『용담유
개화가사란, 갑오경장 이후에 고대 가사의 전통적인 율조인 3․4조 또는 4․4조의 리듬에 새로운 개화사상을 담은 시가를 말한다. 명칭은 한말우국경시가(韓末憂國警時歌), 사회등가사(․社會燈歌辭) 등으로 불린다. 개화기 초기에 나온 시가로 가사의 전통적인 양식인 4.4조의 율격을 엄격히
사회등가사가 대표적이다), 창가(분련체이고, 곡조가 있어 가창이 가능), 신체시(육당 최남선의 '해에게서 소년에게'가 대표적인데, 율조에 있어서 어느 정도 자유로움을 보여주지만, 실상 각 연 대응 시행들이 자수율로 구속되어 있다) 등의 작은 갈래가 있는데, 이 시가들은 제국주의 열강의 위협과 근
대한 강한 열망
4. 문학작품 창작 및 광범위한 새로운 독자층 확대
① 새로운 교육제도의 실시
② 기독교에 의한 성경, 찬송가의 보급
③ 신문, 잡지 등 저널리즘의 발달
④ 문법의 체계화, 어문연구 및 자국어에 대한 자각
5. 신구의 대립 관념
6. 동학운동 : 자체적 사회모순 극복 노력
2부 5장
한국 근대의 교육과 사상(2)
INDEX
19세기의 한국사회 p229
동학사상과 근대교육 p231
동학 교육사상가 p239
개화사상과 근대교육 p245
개화 교육사상가 p264
제5장 한국 근대의 교육과 사상(2)
1. 19세기의 한국사회
1. 19세기의 한국사회 (p.229)
19세기 중기 이 후 한국사회는 사회학적 관점에서 체제위기와
사회가 붕괴되고 근대사회로 이행되어 가던 시기를 말한다. 그러나 ‘개화기’라는 시대가 전후 시대와 엄밀하게 나누어지는 것은 아니어서 학자들에 따라 다양하게 규정되어 왔다. 개화기를 강화도 조약(1876)이 체결된 1870년대부터 한일합방이 이루어졌던 1910년 사이의 기간으로 설정한 경우도 있지
사회경제상의 토대가 변하게 되면서 시대이념이나 민중의식 및 문학 예술 등의 전반적인 상황이 함께 변했다는 것이다. 마지막으로는 18세기의 문학에 이미 근대성이 구현되고 있었다는 점이다. 따라서 그는 우리 시문학사에서 근대시는 18세기의 사설시조에서 비롯된다는 입장을 피력한다. 그는 사설
사회가 일가로다’라고 하였듯이, 사해일가론의 세계주의에 입각해서 국제간의 친선과 상호 이해를 촉구하고 있다. 김학동, 한국 개화기 시가 연구 , 시문학사 1981. p.57
② 이 작품은 《독립신문》3호에 게재된 것으로 개화기 시가 가운데도 초창기에 속하는 작품 가운데 하나이다. 그리고 이 작품
5. 향가
(1) 정의 : 중국에 대한 우리의 노래/ 향찰로 표기(文語) 된 우리말 노래(口語) - 어휘형태소:훈독, 문법형태소:음독(공주님隱)
(2) 시기 : 신라 ~ 고려전기까지 창작 향유 / 쇠퇴이유: 화랑 쇠잔, 귀족적 불교로 바뀜. 제한된 향유층. 한문학(문자문학)발달
(3) 전승 : 노랫말이 배경설화와 함께 전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