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전을 노동을 대변하는 사회민주세력의 전리품으로 보는 이론
4) 복지국가발전을 민주정치 발전과정에서의 각종의 이익집단 정치의 산물로 보는 이론
5) 복지국가발전을 국가구조와 관리자의 입장에서 보는 국가중심적이론
이중에서 5)에 해당하는 국가가 중심적이론이 복지국가발전을 설명하
민족주의가 결합, 갈등한 문화체계로 종교공동체와 왕조국가 그리고 시간에 대한 인식의 변화를 들어 설명한다.
민족공동체가 출현하기 이전에 세계는 몇 개의 거대한 종교공동체를 이루고 있었다. 종교공동체에 속한 사람들은 자신들이 사는 지역이나 세속왕조를 넘어서 존재하는 신성한 우주
16백만명으로 매우 큰 편이다. 프랑스는 이미 50년대 파리 중심의 수도권 인구 및 산업분산정책을 지방발전계획과 동시에 강력하게 추진한 경험이 있으나 최근 광역개발을 주도하고 있다. 본 과제에서는 지역정책의 개념 및 필요성과 지역발전 그리고 지역정책 추진수단에 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다.
이론 비판
하지만 근대화 이론비판가들은 단순히 제3세계국가의 발전이 더 발전한 서구 선진사회의 관념과 제도를 도입함으로써 이루어지는 것은 아니라고 보았다.
바우존은 근대화 이론에 대해 다섯 가지 이유를 들어 비판했다.
①단선적 발전관-모든 사회가 동일한 발전수준으로 단선적인 길을
Ⅰ. 서 론
중국에서의 시민사회의 활동 모습을 살펴보기에 앞서 가장 중요한 것은 바로 중국 시민사회 정의의 문제이다. 시민사회 정의의 문제란 바로 '시민사회'의 개념의 모호성이 존재하기 때문이다. 시민사회의 등장 배경을 살펴보면 유럽에서 18∼19세기에 성립한 사회를 경제면에서는 자본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