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술의 탄생 배경에서처럼, 예술이 시대의 사회적 상황과 맞물려 그 속에서 제작되는 경우가 있다. 이 때, ‘사회’를 보다 좁은 의미로 축소시켜, 예술과 관련된 사회, 즉 ‘예술계’에 대해 생각해 볼 수도 있다. 이러한 ‘예술사회속의 예술’을 논할 때면, 조지 디키(George Dickie)의 ‘예술제도론’
‘팝’이라고 했을 때는 대개 1950년대 후반 이후의 세대가 즐겨 찾는 포퓰러뮤직을 가리킨다. 이 장에서는 글로벌리즘과 신자유주의의 사회, 경제적 환경 속에서 팝아트에서부터 네오 팝아트에 이르기까지 변화한 현상들을 설명하고, 과거의 모더니즘적인 미술과의 차별성에 대해서 논하기로 하자.
관계에 제한되는 것은 아니다. 그 학제적 접근은 ― 잡지 『기호학Semiotica』이 보여주듯이 다양한 학문에서 사용될 수 있다 ― 기호학을 단독 학문 분석에도 적합한 도구로 만들었다. 기호학은 기호로서의 이미지를 고려하면서 이미지들을 특별히 조명하며 사회 내의 의미 생산에 초점을 맞추지만 시각
의미했다.
⑤ 교훈성 원칙
모든 작품은 교훈적인 의도를 가져야 하며 관객을 선도할 의무가 지워져 있었다.
3. 고전주의 문학의 전개
고전주의는 프랑스의 앙리 4세와 루이 13세 시대에 싹을 틔운다. 절대 국가의 현실에 상응하는 기풍을 사회에 진작시키는 가운데 리슐리외의 국정 개혁과 함께 추
현대에는 학생운동이 쇠퇴했음을 말하면서, 과거에 현실적으로 해결할 수 없는 모순을 떠맡았던 문학이 오늘날에는 그 역할을 잃고 축소되었음을 지적했다. 그는 문학이 근대에는 사르트르의 말처럼 "영구혁명 안에 있는 사회의 주체성(주관성)"으로 영원한 혁명과 같은 역할을 담당했으나, 이제 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