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문화주의를 표방하지만 실질적으로는 동화주의 성향이 제도나 정책에서 나타나는 문제를 낳은 것이다. 또한 다문화 선행 국가의 사례도입에 급급해 한국 다문화사회가 나아가야 할 정확한 방향을 제시하지 못하였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다문화가정에 대한 사회적편견과 사회부적응에 대한 사례를
흡인요인의 상호작용 속에서 이루어진다.
이 장에서는 외국인 노동자, 또는 다문화가정에 대한 편견의 근원과 극복방안을 직접 또는 간접적인 경험을 통해 접한 구체적인 사례를 중심으로 논술하고, 자신이 존경하는 지인 또는 위인을 택해 그 사람의 삶과 존경하는 이유를 논술하기로 하자.
다문화가정이라는 용어는 국제결혼이라는 용어가 내포한 내국인 간의 결혼과 외국인과의 결혼으로 구분하는 국적에 따른 차별성 대신 한 가족 내에 다양한 문화가 공존하고 있다는 의미로 해석할 수 있을 것이다.
<중 략>
2. 이주여성들이 겪는 어려움
1) 사회적편견과 차별 문제
가부장
사회 내의 다양한 문화생활을 영위하는데 있어서 자연스럽지 못하다(이장호 외,1998). 새터민은 남한사회에서 개인적 심리적 유대관계를 형성하는데 있어서의 장애요인으로 언어적응의 문제를 들고 있으며 삶의 배경이었던 가정, 이웃, 친구 등 사회적 관계망을 잃어버린 상태에서 새로운 인간관계를
Ⅱ. 본론
1. 다문화가정
1) 정의
다문화가정은 현재 국내에 정주하고 있는 국제결혼 가정을 통상 의미하나 외국인 노동자가정을 포함시켜 부르는 용어로 사용하기도 한다. 한국인과 외국인이 결혼한 가정을 일컫는 표현은 크게 세 가지로 압축된다. 서로 다른 인종 사이에서 태어난 자녀에 초점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