막스 베버의 이론
-마르크스의 분석에 기초하고 있으나, 보다 복잡하고 다차원적인 견해를 발전시켰다.
사회 계층은 단지 계급에 의해서만 형성되는 것이 아니라, 지위와 파벌에 의해서도 형성된다.
-지위: 다른 사람들로부터 인정받는 사회적 명예나 위신이 사회 집단에 따라 차이를 보이는 것을
계급재생산을 만든다는 것이 부르디외의 이론이다. 아비투스는 한 개인의 문화적 취향을 통틀어 일컫는 것으로 이해할 수 있다. 아비투스는 교육, 사회화의 과정에서 은밀하게 자손에게 ‘상속’되기 때문에, 얼핏 보면 개인적인 산물로 보이나 그 자신의 계급적, 계층적 토대를 반영한다. 결론적으로
Ⅳ.기존연구 검토
1. 한국 사회의 특성에 따른 문화자본의 현재
기존의 사회경제적 지위와 부모의 문화자본은 자녀의 문화자본 형성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친다는 것이 통념.
문화자본이 부모의 사회경제적 지위와 자녀의 성적을 매개하는 정도가 미약.
Ⅴ.비판적 문제제기
한국 교육제도와 계급
불평등을 보고 그 구조와관계를 그려내는 전체 사회에 대한 구상 속에서 찾을 수 있다. 따라서 우리는 먼저, ‘한국사회의 성불평등 양상’ 서술을 통해 우리가 발 딛고 살아가는 사회에 성불평등이 존재함을 환기시킨 후, 이러한 성불평등을 사회학의 주요 이론에서는 어떻게 바라보는지 검토할 것이
Ⅰ-1. 계급이냐 계층이냐
불평등과 같은 사회 현실을 계급이나 계층구조에 결부시켜 이해하고 설명하려는 태도는 사회학의 오래되고 값진 상표와 같은 것이다. (한상진, 서울대 사회학) 한상진 편저. <계급이론과 계층이론> 문학과 지성사.
계층이나 계급이라는 말은 사회학 서적을 접한 사람이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