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화의 과정에서 은밀하게 자손에게 ‘상속’되기 때문에, 얼핏 보면 개인적인 산물로 보이나 그 자신의 계급적, 계층적 토대를 반영한다. 결론적으로 아비투스는 개인의 영역이 아니라 집단적인 성격을 가지고 있다.
3.3 문화자본의 계급이론에의 적용과 한계
부르디외는 문화적 취향을 정당한
Ⅳ.기존연구 검토
1. 한국사회의 특성에 따른 문화자본의 현재
기존의 사회경제적 지위와 부모의 문화자본은 자녀의 문화자본 형성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친다는 것이 통념.
문화자본이 부모의 사회경제적 지위와 자녀의 성적을 매개하는 정도가 미약.
Ⅴ.비판적 문제제기
한국 교육제도와 계급
사회 양극화 문제를 사전에 예방하며 둘째, 국민 개개인의 품성을 증진시켜 사회통합을 추구하는 데 도움을 주며 셋째, 자본주의 사회에서 발생하는 불평등의 고착화로 치러야 하는 사회비용을 감소시켜 줄 수 있는 중요한
수단이 됨은 분명하다.
반면 교육은 사회 양극화를 초래하는 한 원인으로
사회적 의미 그리고 그 영역은 항상 일정하지 않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과거 농업 중심의 사회에서는 대가족이 가족의 가장 일반적인 개념이었으나 현재 자본주의 중심의 사회에서는 핵가족이 가장 보편적이며 일반적인 가족의 개념으로 자리매김 하고 있다.
1.1.1.5. 이처럼 조금만 생각을 해보아
사회에서 각종 사회집단의 역량 사이에 형성된 상대적 안정 관계를 가리킨다고 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하 <계층>을 다루는 데에 있어서 빠트릴 수 없는 성, 빈곤, 교육 등의 분야 중, 특히 <교육>의 측면에 중점을 두어 <계층>에 대해 고찰해 보았다.
1. 문제 제기
(1) 교육의 계층화 현상
한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