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용계의 급속한 팽창
산업화 → 경제적 풍요 →
대중의 예술 향유
+
무용단의 다양한 기획
⇒ 무용과 대중 간의 거리 좁히는데 기여
무엇보다도 무용은 ‘신체’ 그 자체의 측면에서 파악되어야 한다.
무용수의 신체
→ 무용의 도구인 객체 + 춤을 추는 주체
(체현 과정 경험)
분석하는 작업은 매우 의미있는 작업이라고 할 수 있다.
국내에서도 이러한 부르디외에 대한 논의는 그간 적지 않았다. 하지만 그러한 논의를 체계적으로 접근하여 정리하고 분석한 작업은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특히 학문적 성과의 척도가 되는 학위논문이나 학술논문 등의 연구논문에 대한 체계
사회주의 이론과 충돌하는 개념이다. 북한은 특히 소련과 동구에서 현실사회주의가 체제유지에 실패한 것은 군대를 ‘국방의 수단’으로만 여겼지 ‘사회주의 정치의 주체’로 보지 못한데 기인한다는 분석을 내놓고 있다. 북한은 소련과 동구에서의 현실사회주의가 붕괴된 원인이 사회주의 자체가
선군정치를 떠나서는 오늘의 북한을 알 수 없다. 이제 북한을 주체사상의 나라정도로 생각한다면 조금은 무지에 속할지 모른다. 북한은 선군정치를 ‘선군사상’으로 발전시켜 ‘주체사상의 새로운 높은 단계(a new, higher stage of the Juche Ideology)로 까지 설명하고 있다. 그만큼 선군정치는 북한사회를 총
무용은 가장 주요한 예술형식이며, 무용의 도구인 인간의 신체는 공간적, 시간적, 운동적 요소들을 사용하는 다른 예술 영역에 기여한다.
무용의 사회학적연구 영역을 무용사회학(sociology of dance)이라는 용어 한마디로 정의하는 데는 무리가 있다. 무용역시 작은 단위로 분해하고 분석하여 사회관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