적을 둔다. 이를 통해 세계화(globalization)와 신자유주의 시대에 나타나는 경제적불평등의 일반적 성격과, 그것이 개별 사회의 역사적·구조적 특성에 따라 다양하게 굴절되어 표출되는 양상을 체계적으로 이해하고자 한다.
그동안 동아시아 국가들은 비교적 ‘평등한 사회’였던 만큼, 경제적불평등
적 가치가 이러한 발전방식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고 관련을 갖는지 아직 명확하지 않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아시아적 가치에 대한 논쟁은 서구 중심적으로 일관되었던 경제발전론에 있어서의 탈 서구주의 , 아시아의 가치에 대한 재발견, 아시아의 자기정체성 추구라는 측면에서 사회학적 의미를 가질
적 이슈의 중심에 서게 되고 국제사회는 중국의 성장에 촉각을 곤두세우게 됐다.
이러한 중국의 부상은 소련의 몰락, 아시아의 IMF위기 등의 일련의 국제적 사건들을 계기로 눈에 띄게 부각되기 시작됐지만 사실 이것은 그다지 새로운 현상이 아니다. 2007년 5월 18~19일에 열린 ‘동아시아 자본주의 어
일 여행으로는 그 나라의 매력을 충분히 느끼기에 부족하다는 생각이 들었다. 적어도 몇 주간의 생활을 하며 그 나라의 문화에 젖어 생활하고 싶다. 아니면 아예 훌쩍 떠나 몇 개월, 몇 년이라도 살 수 있다면 좋을 것 같다. 훗날 애인이나 가족과 다시 갔을 때 그 곳에 나만의 이야기가 남아있어 얘기해
적 근대화와 특정한 산업 전략이 파생시킨 사회적 결과들은 미국 헤게모니체제에 의해 관리된 동아시아 발 벽돌 쌓기로, 세계화 현상이 두드러져 보이는 유럽과 북미의 메트로폴리탄 지역에서는 통상적인 믿음과 달리 국제결혼의 비율이 높지 않으며 오히려 사회경제적 지위가 낮은 외국인들끼리 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