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 상대주의
문화들은 다양하고(diverse), 각 문화는 그 자체 유일한 것(unique)이다. 각 문화들은 바람직하다고 여기는 개념들이 서로 다르다. 예컨대 현대 산업사회인들은 절약을 해서 모은 돈으로 휴가를 즐기는 것을 인생의 여유로 생각한다. 그러나 마야 인디언들은 절약을 해서 모은 돈으로 종교
사회문화적인 이데올로기 까지 포함된다.
가부장제 사회에서 남성은 여성의 신체에 강력한 통제를 가한다. 여성은 강요나 차별, 폭력에 의하지 않고 스스로 임신, 출산, 성생활 등을 결정할 권리를 제대로 갖지 못한다. 예컨대 낙태는 그 사회의 인구가 많으면 가족계획의 수단으로 사용되고, 종교적
문화종교적으로 서로 다른 양상을 보이고 있다는 것이다.
◦ 인간이 스스로 죽음을 택할 권리가 있는가 하는 문제로 가장 많이 거론되는 것이 안락사 문제이다. 안락사 문제는 철학과 신학을 비롯한 인문과학과 심리학, 사회학 그리고 의학, 법학 등 모든 학문 분야에서 심도있게 고민하는 문제이
문화는 ① 구미풍(歐美風)의 요소나 현대적 편리성(문화생활 ·문화주택 등), ② 높은 교양과 깊은 지식, 세련된 생활, 우아함, 예술
풍의 요소(문화인 ·문화재 ·문화국가 등) ③ 인류의 가치적 소산으로서의 철학
·종교 ·예술
·과학 등을 가리킨다. ③의 경우는 독일의 철학이나 사회학
에 전통적
문화에 대해 얼마나 알고 있을까? 저자 최준식 교수는 ‘한국인은 아직 우리나라 문화에 대한 이해가 없다.’ 고 말하며 이 책을 시작한다. 전반적으로 한국인의 문화에 대해 살펴보고 있는 저자는 자신의 전공을 살려 종교문화적 접근방식을 통해 한국문화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무릇 종교란 한 사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