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랑이 점차 적극적이고 책임감 있는 사랑으로 변모하는 계기가 된다.
2.2.4. 춘향의 일편단심
춘향은 비록 기생 딸이라는 신분이지만 보통의 기생들과는 다르다. 그녀의 사상과 지향하는 바가 다른 동기들과 다름으로 인해 범상치 않다는 인상을 준다. 이몽룡을 만나는 장면에서도 이몽룡의 신
춘향전>>은 전근대적 성격과 근대적 성격이 복합된 이중적 성격의 작품임을 우선 분석한다. 즉 춘향은 기생의 딸이라는 계급적 한계를 뛰어넘어 자기의 신분에서는 허용되지 않는 개인적 사랑을 행하려 한다. 그런데 이소설이 나타났던 사회적 구조도 이중적 성격을 갖고 있었다. 영정조 시대는 전근대
미학은 혼란스럽고 외래문화의 무차별 침투에 노출되어 그 문화에 중독되어버린 비참한 몰골의 한국영화가 겨우 한국영화 제작상표를 지키고 있다. 이 시점에서 한국영화미학을 고찰하는 것은 가치없는 행위일 지도 모른다. 그러나 21세기의 영화문화를 준비하는 마음으로 지난 영화 속에 진하게 감춰
Ⅰ. 춘향전 주제연구의 문제점과 그 요인
1. 소설 주제 파악의 어려움
소설의 주제란 작품 속에 구현된 핵심적 의미라고 간단히 규정할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구체적 작품을 놓고 그 주제를 파악하고자 할 때는 이처럼 간단한 결론이 도출되지만은 않는다.
하나의 작품 안에는 다양한 요소들이
속하는 작품으로는 <춘향전>, <심청전>, <흥부전>, <토끼전>(별주부전), <적벽가>(화용도) 등 다섯 작품이 있다. 이를 ‘판소리계 소설’로 보는 데는 별 異見(이견)이 있을 수 없다. 그러나 2)의 경우에 오면 문제가 좀 복잡하게 된다. 우선 이 범주에 속하는 작품이 무엇인지가 분명치 않다. 흔히 ‘판소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