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적 의미 체계는 영화의 기호학적 분석에 있어서 반드시 전제되어야만 하는 부분이다. 에코 역시 현실자체가 영화 속에 제공되는 것은 결코 아니며, 우리는 문화적약호에 종속되어 있고 그래서 문화적약호를 통해서 기의로 해석되는 기표를 접하게 된다고 말한다. 기호는 컨텍스트에 민감하다. 어
. 그러므로 해독은 독자가 텍스트와 상호작용하거나 협상할 때 발생하는 의미를 발견하는 과정이다. 이러한 협상은 독자가 자신의 문화적 경험의 관점에서 텍스트를 구성하는 약호와 기호를 해독할 때 일어나고, 텍스트가 다루고 있는 내용에 대해 독자와 어느 정도 공유된 이해를 필요로 한다.
사회에서의 영상은 사용되는 분야에 따라서 그 의미가 매우 다양하다. 그러나 방송과 통신분야에서 컴퓨터와 디지털, 광통신의 활용이 보편화되고 멀티미디어 산업이 본격화된 지금의 시점에서는 영상은 단지 전통적인 매체인 영화, 비디오, 텔레비전 등을 중심으로 정의하고 있어 뉴미디어시대 용어
사회에 대한 약호처럼 쓰인다. 문명은 물질적으로 생활이 편리해지고 정신적으로도 발달하여 세상이 진보한 상태로 한정함으로써 한층 포괄적 의미를 갖는 문화와 구별된다. 한편 문명이 문화와 함께 사람의 총체적 생활방식을 의미한다는 점에서 문명과 문화는 유사점을 띤다. 즉, 문명과 문화는 모
사회에 대한 약호처럼 쓰인다. 문명은 물질적으로 생활이 편리해지고 정신적으로도 발달하여 세상이 진보한 상태로 한정함으로써 한층 포괄적 의미를 갖는 문화와 구별된다. 한편 문명이 문화와 함께 사람의 총체적 생활방식을 의미한다는 점에서 문명과 문화는 유사점을 띤다. 즉, 문명과 문화는 모